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지지율 추락' 아베, 연일 北언급하며 돌파구 모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이민찬 기자] 일본 재무성의 '사학스캔들' 문서조작 파문으로 정치적 위기에 몰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연일 북한을 언급하며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이른바 '북풍몰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으로 꼽혀온 외교·안보 분야를 강조함으로써, 다시 한 번 지지율 회복을 노리겠다는 속셈으로 읽힌다.

19일 니혼TV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최근 재무성의 문서조작 인정 이후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한 것에 대해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며 "한달 정도만 지나면 (현 사태가) 차분해질 것"이라고 측근들에게 말했다. 지난해 사학스캔들이 처음 제기됐을 당시, 북핵 위기를 내세운 국회해산 승부수가 통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급락한 지지율이 재차 반등할 수 있다는 확신을 보인 셈이다.

이는 아베 총리가 최근 들어 북한과 관련한 언급을 늘려가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아베 총리는 전일 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에 있는 방위대학교 졸업식에 참석해 "북한이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우리나라 상공을 뛰어넘는 미사일 발사를 강행했다"며 "북한이 구체적 조치를 취할 때까지 최대한의 압력을 가하겠다"고 밝혔다. 북일 정상회담 카드도 꺼내들었다. 지지통신은 "일본 정부가 한국의 서훈 국가정보원장과의 면담 이후 북일 정상회담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왔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의 이 같은 행보는 '재팬패싱'에 대한 압박과도 무관하지 않다. 남북ㆍ북미 정상회담 의향을 밝혔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일본에 대해서는 별다른 메시지를 보내지 않으며, 일본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 테이블에서조차 밀려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는 스캔들 위기에 처한 아베 내각이 그간 상대적으로 존재감을 보여온 외교ㆍ안보분야에서조차 국민들의 점수를 잃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만 이날 청와대는 아베 총리가 한국 정부에 북일 정상회담을 중재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는 부인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베 총리의 발언을 직접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그런 표현은 없었다"고 말했다. 북일 정상회담은 2004년 5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가 방북한 이후 단 한번도 성사되지 않았다.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가파르게 추락하고 있다. 니혼TV 계열의 일본 NNN방송이 16~18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내각 지지율은 30.3%로 전월 대비 무려 13.7%포인트 급락했다. NNN은 "2012년 2차 아베 내각 출범 이후 5년만에 최저치"라고 보도했다. 전일 공개된 교도통신의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8.7%로 2주 전 조사보다 9.4%포인트 급락했다. 이 통신의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7월(35.8%)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