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봄철 '논두렁 태우기'…해충은 못 잡고 산불 위험만 ↑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맘때 농촌에 가면 논두렁과 밭두렁에 연기가 피어오르곤 합니다. 농사철을 앞두고 병해충을 없애겠다고 일부러 불을 내서 태우는 것입니다. 당연히 산불로 번질 위험이 크죠. 게다가 지금은 천적만 더 죽이는 꼴입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마른 풀숲에 불을 댕기자 빠른 속도로 번집니다.

바람까지 불면서 1분도 안 돼 불길은 논둑 전체를 집어삼킵니다.

[정철근/농민 : 숨어있는 해충이나 풀 제거를 위해서 옛날 관행적으로 선조들 때부터 해 내려왔던 부분입니다.]

이맘때 쯤이면 이렇게 논밭두렁 등에 불을 지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효과도 없는 데다 자칫 큰불로 이어져 재산과 인명피해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들어 발생한 산불 가운데 12%가 논두렁을 태우다 일어났습니다.

반면 해충 없애는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실제 논둑에 살고 있는 벌레를 채집해 보니 해충은 보이지 않고 농사에 도움을 주는 벌레만 가득합니다.

[김광호/농촌진흥청 연구사 : 끝동매미충과 애멸구를 죽이기 위한 건데 땅속에서 월동하기 때문에 불을 태워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해충은 기온이 더 오르는 4월 초나 돼야 나옵니다.

거미는 해충을 잡아먹고 톡톡이는 풀잎을 분해해 지력을 높여주는데 지금 불을 지르면 이런 벌레들만 죽이는 것입니다.

산림청과 농촌진흥청은 해충은 못 잡고 산불 위험만 높이는 논두렁 태우기를 자제해 달라고 농가에 호소했습니다.

정진명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