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기·충남 3곳 AI 확진…정부, 전국 일시이동 중지명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기와 충남의 양계 농가 3곳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AI가 동시에 확진됐습니다. 이달 말부터 방역 단계를 완화하려 했는데, 그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아산의 한 산란계 농가입니다.

어제(17일) 오전 산란계 30여 마리가 폐사했습니다.

[방역 관계자 : 그 전날 저희가 계란반출 때문에 간이검사를 해봤는데 음성 나왔는데 어제 검사해보니까 또 양성 나왔더라고요.]

고병원성 AI로 확진됐고 닭 3만 마리를 모두 살처분했습니다.

고병원 AI는 지난달 9일 충남 천안시 육용오리 농가를 마지막으로 잠잠했습니다.

하지만 35일 만인 지난 15일 충북 음성군 육용오리 농가에서 확진 판정이 나왔습니다.

뒤이어 16일에는 경기 평택과 이 곳에서 병아리를 분양받은 양주와 여주에서 AI의심신고가 들어왔습니다.

17일에는 해당 농가와 연결고리가 없는 충남 아산에서 AI 의심신고가 있었습니다.

여주를 제외하고 평택과, 양주, 충남 아산 등 3곳에서 고병원성이 확진되면서 올 겨울 고병원성 AI 발생 농가는 22곳으로 늘었습니다.

갑작스런 AI 확산 원인으로 분뇨 배출이 꼽힙니다.

실제로 충남 아산 농가의 경우 평택 농가를 방문했던 분뇨 수거 차량이 방역대 농가 8곳 중 한 곳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도 대책회의를 열고 어제 저녁 7시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에 가금류 일시이동 중지명령을 내렸습니다.

정영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