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0년간 '증거 인멸' 정황…MB 영장청구 여부 '주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할지 이르면 내일(19일) 결정됩니다. 주변에 입단속을 지시하고, 자료를 파기한 의혹까지, 이 전 대통령 측이 지난 10년간 '증거 인멸'을 해왔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할지는 검찰총장의 판단에 달렸습니다. 그동안 제기된 증거 인멸 정황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사안의 중대성과 증거 인멸 우려, 그리고 공범들이 구속돼 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 수사팀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며 제시한 사유들입니다.

특히 '증거 인멸 우려'에 대해 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 측이 지난 10년간 물증 없애기와 주변 입단속 정황 등을 벌여온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직전, 도곡동 땅과 관련한 차명 재산 의혹이 불거졌을 때가 그렇습니다.

당시 이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으로 불린 이영배씨가 차명 계좌를 관리하던 '명의 대여자' A씨를 빼돌리고 입단속을 지시한 것이 알려진 것입니다.

또 다른 재산관리인 이병모씨는 A씨에게 입막음 대가로 4000만원을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했습니다.

이후 BBK 특검 수사 때도 다스 본사에서 상당한 분량의 문서가 파쇄됐다는 전현직 관계자들의 진술이 나왔습니다.

이번 수사 과정에서도 이병모씨가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의심 재산 목록과 출금 내역이 담긴 장부를 파쇄한 혐의가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이같은 정황이 속속 드러난 가운데 문무일 검찰총장은 주말에도 수사보고서를 검토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이르면 내일 결정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 관련 리포트

이시형, '다스 배당금' 챙겨…전세금에 쓴 정황 포착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574/NB11604574.html

이지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