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평화·정의당 공동교섭단체 초읽기… 정치지형 바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일 ‘3+3 원내대표단 회의’ 개최 / 범여 협상력 제고 등 역할 기대 / 일각 “여권에 유리하지만 않아”

정의당이 민주평화당과 공동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협상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국회 네 번째 교섭단체 등장이 가시권에 들어온 것이다. 양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면 그동안 ‘1대2(더불어민주당 vs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였던 여야 구도가 ‘2대2’로 재편되면서 개헌 국면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 지형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18일 정의당과 평화당에 따르면 두 당은 20일 국회에서 ‘3+3 원내대표단 회의’를 열고 공동교섭단체를 대표할 원내대표와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 등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정의당은 전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평화당과 공동 교섭단체를 꾸리는 안을 의결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공식적인 공동 교섭단체의 명칭과 구체적인 활동기간에 대해 합의점을 모색할 예정이다. 양당 모두 개헌 국면과 남북, 북·미정상회담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원내 교섭력을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교섭단체 구성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평가다. 이달 말쯤 교섭단체 등록을 마무리하고 오는 6월 국회 하반기 원구성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양당은 각 상임위에 간사로 참여할 수 있는 등 국회 운영 및 국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낼 수 있게 된다.

진보성향의 두 당이 그동안 ‘여소야대’ 국면에서 밀렸던 범여권의 협상력을 높이고, 범진보와 범보수 세력 사이에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된 셈이다.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이 손을 잡는 ‘연대론’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제4의 교섭단체 등장이 정부·여당에 마냥 이롭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최근 ‘개헌 정국’에서 평화당·정의당은 오는 6월 동시투표라는 청와대와 여당 안에는 공감을 하면서도 “국회가 개헌안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어깃장을 놓고 있다.

김민순 기자 so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