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사학스캔들 재점화에 '훅 간' 아베…지지율 33%로 '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사학스캔들에 고개숙인 日아베 총리


아베 내각지지율 33%, 전회보다 12%p하락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지지율이 30%대로 곤두박질 쳤다.

18일 마이니치신문은 전국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전회(2월) 조사보다 12%포인트 하락한 33%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지지율은 전회보다 15%포인트 오른 47%로 나타났다. 조사는 17~18일 진행됐다.

아베 내각 비지지율이 지지율을 상회한 것은 사학스캔들이 절정에 달했던 작년 9월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마이니치는 아베 내각 지지율 하락 원인에 대해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과 관련한 재무성의 문서조작 파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내각 지지율이 하락한 것은 아베 총리 부부가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사학재단 모리토모(森友)학원 스캔들이 재점화된지 약 2주만으로, 지난해 여름 일련의 사학스캔들로 내각 지지율이 20%대까지 하락하며 정권 퇴진론으로까지 확산했던 상황이 재현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모리토모학원은 지난 2016년 재무성으로부터 오사카에 위치한 국유지를 헐값에 매입했는데, 아베 총리 부부는 이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 문제는 지난해 2월 아사히신문의 의혹 제기 보도를 시작으로 일본 정가를 강타하기 시작해 작년 여름께 절정에 달했으나, 아베 총리는 이후 개각 및 북한 위기론 이른바 북풍몰이를 통해 겨우 지지율을 만회하며 문제를 봉합했다.

그러나 최근 아사히신문이 다시 사학스캔들에 불을 지폈다.

아사히는 지난 2일자 보도에서 재무성이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매각과 관련한 결재문서를 조작해 국회에 제출했다는 의혹을 보도했고, 이 문제는 다시 일본 정가를 강타, 재무성은 지난 12일 문서조작 사실을 인정했다.

이후 아소 다로(麻生太?) 부총리 겸 재무상에 이어 아베 총리의 대국민 사과가 이어졌지만, 이 문제와 관련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야당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일본 시민들의 항의 시위도 잇따르고 있다.

이번 마이니치신문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54%가 아소 재무상이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임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아베 총리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답한 응답률도 68%에 달했다.

chki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