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 가족까지 동반 사법 처리될까…부인·아들 의혹 구체화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투표 위해 줄선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


뉴시스

MB아들 이시형


김윤옥, 다스 법인 카드로 4억여원 사용 정황

이시형, 이상은 다스 배당금 쌈짓돈처럼 사용
검찰 "가족 조사 없어도 MB 신병 결정 가능"
보복 수사로 비칠 가능성 등 우려 신중 모드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그의 가족들 역시 사법 처리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부인인 김윤옥 여사, 아들인 이시형씨 등이 검찰 사정권 안에 들었다는 평가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신병 처리 방향과 무관하게 이들에 대한 보강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정치 보복 등 불필요한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18일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은 김 여사에게 흘러 들어간 불법 자금을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떠난 22억5000만원 가운데 수억원이 김 여사에게 전달된 정황이 포착되면서부터다.

이와 함께 검찰은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으로부터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약 1억원이 김 여사에게 전달됐다는 취지 진술도 확보했다. 지난 14일 검찰에 출석한 이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사용처에 대해서는 진술하지 않았다.

다스 전·현직 임직원들은 김 여사가 다스 법인 카드를 사용했다는 취지 진술을 내놓기도 했다. 김 여사가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다스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한 금액은 4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과 법인 카드 사용 내역을 토대로 이 전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들인 이시형씨의 경우 이 전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 배당금 수억원을 받아 챙긴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검찰은 이시형씨가 자신이 관리하던 이 회장 명의 통장을 통해 배당금을 받아 챙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시형씨는 해당 통장에 입금돼 있던 이상은 다스 회장의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중 10억원을 가져다 쓴 것으로도 조사된 바 있다.

검찰은 김 여사와 이시형씨가 다스 돈을 자유자재로 사용한 점 등이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라는 점을 방증한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 같은 점을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확인하고자 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대부분 혐의가 자신과는 무관하고 잘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25일 비공개 소환됐던 이시형씨는 이 전 대통령 등과 함께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검찰은 지난 2일 이 전 대통령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기소하면서 이시형씨를 40억원대 배임 혐의 공범으로 적시한 바 있다.

김 여사 역시 검찰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전 대통령 신병 처리 방향이 결정된 이후 비공개로 조사가 이뤄질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대해 검찰은 이 전 대통령 가족 다수가 연루된 이 사건 수사가 자칫 보복 수사로 비칠 가능성 등을 우려한 듯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여사 조사와 관련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김 여사를 조사해야만 이 전 대통령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kafka@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