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 구속·김윤옥 소환' 만지작…MB부부 향하는 檢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보라 기자] [the L]이 전 대통령, 20일까지 신병처리 결정…김 여사, 소환 조사 불가피

머니투데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 칼끝이 14일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77)에 이어 부인 김윤옥 여사(71)를 향하고 있다. 검찰은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다스(DAS)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를 조만간 결정할 전망이다. 금품수수 의혹에 휩싸인 김 여사 또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 내용과 증거를 종합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결정을 앞두고 있다.

당초 검찰 수뇌부는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인정할 경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가급적 불구속 기소로 처리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대부분 부인하면서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소환조사 6일 만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66) 전례만 보더라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는 늦어도 20일까지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미국 소송비 60억원 대납 의혹에 대해 "삼성에서 다스에 대납하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다만 (미국 로펌) 에이킨검프가 무료로 다스 소송을 도와주는 것 정도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검찰이 제시한 삼성의 다스 미국 소송비 대납 관련 문건에 대해선 "조작된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청와대에서 작성된 대통령기록물들이 영포빌딩에 보관돼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실무 직원들의 실수로 대통령실 문건이 잘못 갔다"고 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측근과 관련자들의 진술이 "처벌을 경감하기 위한 허위 진술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했다. 다스에 대한 실소유 및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서는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김 여사에 대한 소환 조사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검찰은 김 여사가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다스 법인카드로 4억원 이상을 백화점 등에서 결제한 정황을 발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소환 조사에서 "해당 법인카드는 친척들이 돌려가며 쓰던 것"이라고 진술하며 사용 자체는 인정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취임 전부터 재임 기간까지 10여회에 걸쳐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74)이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넨 22억5000만원 중 5억원 상당이 김 여사에게 간 정황도 포착했다. 이중 8억원은 이 전 대통령 큰 형인 이상득 전 의원(83)에게 갔다는 정황도 확인했다.

김 여사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 혐의에도 엮여 있다.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2011년 10월 건넨 10만달러(1억여원)를 김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내가 직접 받았다"며 김 여사의 연루를 부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여사를 조사할지 여부에 대해 "전혀 결정된 바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하지만 금품을 직접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 여사가 검찰 소환 조사를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피의자 신분이 아니더라도 이 전 대통령 혐의 수사에 중요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검찰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전례와 같은 정치적 부담을 고려해 김 여사의 소환 시기를 조절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결정된 뒤 그의 자백을 이끌어 내기 위한 카드로 활용할 공산이 크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보라 기자 purpl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