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플러스] 학부모 관심 높은 '성교육'…수업 자료 보니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식 전환'보다 거절 등 수동적 대응에 초점

학부모들 "학교 성교육 형식적…만족도 낮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일상에 자리잡은 성폭력, 또 미투 운동에 대한 2차 가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학교 차원에서 올바른 성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할 겁니다. 하지만 학교의 성교육은 피해자에게 책임을 묻거나 남녀를 이분법으로 나누고만 있습니다.

이슈플러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미투 운동으로 올바른 성교육에 대한 문제 의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모 씨/초등학생, 중학생 학부모 : 바로 교육하지 않으면 내 아이도 저기 있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사실은 해요.]

교육부의 '성교육 표준안'을 바탕으로 한 교사용 수업 자료입니다.

수용하기 어려운 성적 요구에 대한 대처 방법이라며 '거절의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거절 의지를 상대방에게 설명하고, 주제를 바꾸거나 자리를 떠나라고 조언합니다.

중학교 지도서에서는 '성적 의사 결정의 책무성이 약할 때 성폭력이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박현이/아하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부장 :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한다는 피해자 유발론으로 갈 수 있는 상당히 후퇴된 성폭력에 대한 관점들이 좀 심각했고요.]

일부 학교들은 가정통신문에서 성폭력 예방법을 다루며 남성과 여성을 각각 잠재적 가해자와 피해자로 규정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 학부모들은 성교육이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장모 씨/초등학생 학부모 : 방법적인 성교육을 원하는 게 아니에요, 엄마들은. 한두 시간 성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한다, 그런 건 정말 무의미하다고 생각해요.]

학교 성교육은 감수성이나 사회적 관계를 외면하고 생리학적 보건 교육에만 치중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김성애/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여성위원장 : 지금 사회에서 현재 문제 되는 것은 건강과 보건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감수성의 문제인 거고 관계의 문제인 거고. 입시나 이런 문제 때문에 부차화되는 문제도…]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부 학부모들은 외부 성교육 기관을 찾습니다.

[박현이/아하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부장 : 교직을 이수하는 사범대학이나 교대에서 성교육이나 성평등 교육에 대한 이수를 하고 있지 않아요. 한계들이 있다는 거죠.]

교육부는 지난 13일 미투 운동을 계기로 학교의 성교육 시스템을 바꾸고 종합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