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20년 전 성폭력 제보했지만…" 전직 연희단원의 증언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론 제보했지만 이윤택 씨 측에 알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이윤택 씨의 혐의는 1999년부터 단원 16명에 대해 상습적으로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겁니다. 그런데 경찰이 수사 중인 이들 사건 이전에도 성폭력이 또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연희단 거리패 단원들이 외부에 알리려고 했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고도 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전 연희단 거리패 단원 A씨는 JTBC취재진에 "1998년쯤, 한 여성 단원이 모 지역 언론에 이윤택 씨 성폭력을 제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 언론사가 거꾸로 이 씨에게 연락해 "단원이 제보해 왔다"고 알려줬다고 A씨는 주장했습니다.

A씨는 이후 "연희단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밖에다 말해봐야 소용없다. 선생님이 언론은 꽉 잡고 있다'며 겁을 줬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2001년에는 남자 단원이었던 B씨가 이 씨의 성폭력 사실을 경찰청 홈페이지에 신고했습니다.

[B씨/전 연희단원 : 밀양 연극촌에서 이런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피해자들이 많다. 수사를 해주길 바란다. 이윤택이라는 분은 굉장히 유명한 분이어서 조금 저희가 두렵다는 얘기도 그때 썼던 것 같아요.]

한 달 뒤 경찰은 전화를 걸어 "성폭행은 친고죄이므로 당사자가 직접 나서지 않으면 사건을 진행할 수 없다"며 피해자를 데려올 것을 요구했습니다.

결국 수사는 시작도 되지 못했습니다.

[B씨/전 연희단원 : (경찰이) 한 번이라도 거꾸로 전화라도 해서 이게 신고가 들어왔는데 그런 일이 생긴 적 있느냐, 전화라도 여쭤보셨으면 (이윤택 씨가) 경각심이 생겨서…]

이호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