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韓美 외교수장 “북미정상회담, 역사적 기회…‘최대압박’ 효과 증거”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이 16일(현지시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미국 국무장관 대행인 존 설리번 부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회담 선언은 역사적 기회라는 데 동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다.

16일(현지시간)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의 회동을 끝낸 뒤 성명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성명에 따르면 이들은 북미 정상회담 발표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최대압박 작전이 효과가 있었다”며 이는 “계속 시행돼야 한다는 증거”라는 데 뜻을 함께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은 북한 정권이 비핵화를 향해 믿을 만하고, 검증 가능하며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이 계속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한미 동맹은 특히 북한의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고려할 때 역내 안정과 안보의 ‘핵심축’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노어트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회동에 대해 강 장관은 특파원과 간담회에서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설리번 부장관은 이날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도 만나 북미 정상회담은 역사적 기회이자 국제사회의 최대압박 작전이 효과가 있었고, 계속 시행돼야 한다는 증거라는 데 동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