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뜨뜻미지근' 갤럭시S9 반전 성공할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S9 시리즈 16일 70개국 동시 출시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전작 70% 수준

'소비자 끌어당기는 셀링포인트 부족'
AR이모지 정말 유용할까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삼성전자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갤럭시S9+'가 16일 전 세계 70개국 동시 출시됐다. 출발은 뜨뜻미지근하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은 역대 가장 많이 팔린 갤럭시가 될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판매량은 전작 '갤럭시S8·갤럭시S8+'의 70%에도 미치지 못한다. 문제는 소비자가 새로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 삼성전자는 초반 분위기를 뒤집고 반전에 성공할 수 있을까.

갤럭시S9 시리즈 1차 출시국은 한국, 북미, 영국·프랑스 등 유럽 전역, 중국, 인도, UAE 등이다. 삼성전자는 3월 말까지 110여개 국에서 갤럭시S9 시리즈 출시를 완료할 계획이다.

갤럭시S9·갤럭시S9+는 말이나 글보다 동영상, 사진, 이모지로 소통하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초고속 카메라(슈퍼 슬로우 모션)', 'AR(증강현실) 이모지' 등 카메라 기능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9 시리즈 출시에 맞춰 디즈니와 협업해 미키마우스·미니마우스 AR 이모지를 제공하기로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9 시리즈 카메라의 소개말만 본다면 새롭고 혁신적으로 보인다. 물론 기술적으로 말이다. 문제는 소비자들이 이 기능을 얼마나 필요로 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다. 소비자가 100만원대의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도록 이끌기 위해서는 이들을 유혹하는 셀링 포인트가 필요하다. 특히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쓸 만한 사람들에게는 말이다. 아쉽게도 갤럭시S9 시리즈에서 선보인 두 가지 기능은 그런 측면에서 부족하다.

이 신기능들을 호기심으로 대할 뿐 꼭 필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소비자가 대다수라는 의미다. 비슷한 예가 있다. '갤럭시노트8'에서 도입된 '라이브 메시지'다. 사용자가 펜으로 메시지를 그리거나 쓰면 이와 똑같은 GIF 이미지가 생성되는 기능이다. 지금 갤럭시노트8 사용자 중 이를 이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

삼성전자는 글로벌 각지에 갤럭시S9 대규모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갤럭시S9 시리즈가 앞세운 카메라 성능은 직접 만져봐야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이와 함께 16∼17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5개 도시에서 국내 소비자와 갤럭시S9 출시를 기념하는 '갤럭시 팬 파티' 행사를 연다. 갤럭시 팬을 초청해 갤럭시S9을 함께 경험하는 소비자 참여형 행사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