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백악관 "다음주말까지 관세부과 면제협상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미국)=송정렬 특파원] [샌더스 대변인 "협력과 융통성있는 국가안보 영역에 대한 협상 지속"....북미정상회담관련 북측접촉에 대해선 즉답 피해 ]

머니투데이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악관은 16일(현지시간)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부과 면제협상과 관련, "개별국가들과의 면제협상을 계속하고 있다"며 "마감일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 다음주 말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부과시 유럽연합(EU)의 보복조치 방침에 대한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은 미국 노동자들을 위해 계속 싸울 것이며, 또한 많은 개별 국가들과 작업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가 함께 협력할 수 있고, 일부 융통성이 있는 국가안보 영역에 대한 협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일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 관세를 부과하는 대통령 포고에 서명했다. 이 포고는 오는 23일(동부시간) 오전 12시 1분부터 발효된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당초 북미자유무역협상(NAFTA) 재협상을 이유로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됐고, 오스트레일리아는 트럼프 대통령이 면제를 공언한 상황이다. 이들 3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은 미국 행정부와 개별적으로 면제협상을 진행 중이다.

EU는 미국의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산 철강과 농산물뿐 아니라 오토바이 할리데이비슨, 버번위스키 등 미국 대표상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샌더스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한 직간접적인 북한과의 접촉에 대해 "미국 정부의 내부적인 준비상황에 대한 세부사항에 들어갈 순 없다"며 "하지만 이것은 대통령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이고, 우리는 이런 대화들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에 대해선 업데이트할 게 없다고 답했다.

뉴욕(미국)=송정렬 특파원 songj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