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트럼프에 철강관세 예외 요청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5분 통화…北비핵화 매 단계 공조
文, 아베와는 “북·일관계 개선 기대”
서울신문

문재인(왼쪽) 대통령이 16일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미국 대통령과 35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움직임과 관련, “남북 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공조가 얼마나 굳건한지를 대외적으로 보여줘야 할 시점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미간 통상 마찰을 불러일으킬 무역확장법 232조에서 한국을 예외로 인정해줄 것을 에둘러 요청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일(현지시간) 한국 등 수입산 철강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무역확장법 232조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한국 대표단이 보다 융통성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이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비핵화 문제와 관련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면 미·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잘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의 실패에서 비롯된 우려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 동안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결실을 거두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실패한 것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임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양 정상이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북한이 적극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매 단계마다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남북간의 상황 변화나 통상 문제 등 어느 것이든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전화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와도 45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한·중·일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가 남북 정상회담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면서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남북 관계가 진전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일 대화가 이뤄질 가능성에 기대감을 피력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