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Why] 조선시대도 아닌데… 공약 대신 가문 보고 한표?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번엔 저쪽 문중, 이번엔 이쪽 문중… 경북 성주와 안동 선거판

"성주는 특정 문중 간의 갈등 때문에 수십 년 반목의 세월을 보냈다."

지난 1월 김항곤(67) 경북 성주군수가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내가 지방선거에서 3선에 도전하면 그 갈등이 다시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군수가 말한 문중이란 본인이 속한 김해 김씨와 성산 이씨를 가리킨다. 이 두 곳이 성주 지역에서 가장 세가 큰 문중이다.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이 민선으로 바뀐 뒤 이 두 문중이 번갈아가며 성주군수를 배출했다. 제1·2대 지방선거에선 김해 김씨인 김건영 군수가 당선됐다. 그다음 제3·4대 지방선거에선 성산 이씨인 이창우 군수가 당선됐다. 현직 김항곤 군수는 2010년 당선된 뒤 재선에 성공했지만, 3선 도전을 일찌감치 포기했다. 경북 지역 재선 기초지자체장 중에 3선 도전을 포기한 건 지금까지 김 군수가 유일하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이번엔 성산 이씨 차례라서 김해 김씨 문중에서 김 군수를 주저앉힌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가문의 영광인가, 가문의 수난인가. 김 군수는 "지난 두 번의 선거에서도 성산 이씨 문중에서 나온 후보와 선거전을 치르며 문중 간 갈등이 격렬했고, 후유증이 선거 후에도 남아 있었다"며 "문중 간 거래가 아니라, 문중 선거 한다는 비난의 굴레를 끊기 위해서 불출마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 공천보다 중요한 문중 공천

성주만큼이나 문중이 선거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곳이 인근에 있는 안동이다. 이곳은 안동 김씨와 안동 권씨 간의 '신사협정'이 체결된 곳이란 말까지 나올 정도다. 한 문중이 안동 지역구 국회의원을 하면, 다른 문중이 안동시장을 맡는다는 식의 암묵적 관행이 있다는 해석이다. 실제로 현재 지역구 국회의원은 안동 김씨인 자유한국당 김광림 의원이고, 시장은 같은 당 소속의 안동 권씨 권영세 시장이다. 반대로 안동 김씨인 김휘동 전 시장이 재직할 때는 안동 권씨인 권오을 전 의원이 지역구 국회의원이었다. 성주 역시 지역구 의원은 성산 이씨인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이다.

성주나 안동에선 '문중 공천이 당 공천보다 중요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런 '문중 공천'의 위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게 2008년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공보특보를 지냈던 허용범씨가 당 공천을 받아 후보로 나왔지만, 무소속으로 나온 안동 김씨 김광림 후보에게 패배했다. 선거 당시 안동 김씨뿐 아니라 안동 권씨 문중까지 나서서 김 후보를 지원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권정달 안동 권씨 대종회장은 "당시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허용범 후보 지지 동영상까지 따로 찍어 보내는 등 당의 지원을 받았지만 지역에선 '안동에서 권씨나 김씨 말고 다른 성씨가 의원을 하는 건 지역 민심과 거리가 있다'는 여론이 있었다"고 말했다.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지역사회에선 현직 권영세 시장과 그에 맞서 출마를 선언한 권기창 안동대 교수 중에 문중이 누구에게 힘을 실어 줄 것인지를 두고 온갖 예측이 분분하다.

조선일보

일러스트=이철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선거하냐'는 비판 많아

유독 안동과 성주의 선거판이 이렇게 문중 선거처럼 돼버린 것은 그만큼 이 지역 종친회의 세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안동은 안동 권씨(9.97%)와 안동 김씨(7.12%)가 전체 성씨 중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양가 종친회도 대종회와 청년회 등 10여개의 조직이 촘촘하게 짜여 있다. 권씨와 김씨가 주도해서 매년 5월 열리는 향우회 총회에는 사람만 1000명 넘게 몰리고 후원금이 수억원씩 걷힌다. 성주 역시 비슷한 실정이다. 성주군청 관계자는 "성산 이씨와 김해 김씨가 대개 지역 유지이면서 향우회를 주도하기 때문에 다른 성씨들도 이들을 중심으로 모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지역 특유의 문화도 한몫한다. 다른 지역과 달리 경북 지역은 어릴 때부터 문중 문화에 익숙하다. 지역 곳곳에 조선시대에 세워진 서원들이 있고 해마다 최소 6~7회씩 문중 사람들이 모여서 제사를 지내면서 친목을 다진다.

예천, 칠곡 등 다른 경북 지역 지자체도 문중의 영향력이 강하긴 하지만, 안동이나 성주처럼 특정 문중이 돌아가면서 공직을 맡는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이런 문중 선거에 대한 비판 역시 만만치 않다. 선거가 정책이나 인물 대결이 아니라 성씨 대결이나 다름없게 돼버리는 데다가, 선거철마다 '경북은 아직도 조선시대냐'는 등 다른 지역에서의 비아냥거림도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관선(官選) 시절보다 민선 시절이 되면서 선거판에서 문중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도 문제다. 문중은 본인뿐 아니라 친인척과 가족들까지 동원 가능하기 때문에 조직력에서 우세한 탓이다. 불출마를 선언한 김항곤 군수는 "성주에 성씨만 28개가 있는데 특정 두 성만 돌아가면서 군수를 하는 게 말이 안 된다"며 "김해 김씨 쪽에서 먼저 출마를 포기하면 다른 쪽에서도 화답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성주군수 선거에는 이미 성산 이씨 문중뿐 아니라 김해 김씨 쪽에서도 후보가 지방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권승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