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침·뜸 놓는 자리 '경혈'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의학연구원 "피부 민감점과 경혈의 일치도 확인"

연합뉴스

경혈의 실체 규명을 위해 대장염(오른쪽)과 고혈압을 각각 유발한 동물모델에 에반스 블루 색소를 이용해 피부 민감점을 가시화했다. 이를 실제 경혈과 비교해 일치도를 파악하고서 경혈에 침 자극을 줘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 효과를 연구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류연희 임상의학부 박사팀이 김희영 대구한의대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경혈의 존재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경혈은 한의학에서 침이나 뜸을 놓는 자리다.

연구팀은 경혈의 실체 규명을 위해 대장염과 고혈압 동물 실험을 했다.

에반스 블루 색소를 이용해 피부 민감 점을 확인하고서 이를 실제 경혈과 비교해 일치도를 파악했다.

아울러 경혈에 침 자극을 줘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 효과를 살폈다.

대장염 질환을 유발한 실험용 쥐의 경우 민감 점은 십이경락 중 소화기 질환과 연관된 경락(족태음비경) 부위를 따라 발현했다.

약 75%가 혈 자리 부위와 일치했다.

연합뉴스

대장염 모델에서 공손혈 부위(Neuro-SP) 침자극 효과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연합뉴스]



발에 있는 공손혈에 침을 놓고 실제로 대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더니 염증 수치와 설사 감소 등 효과가 나타났다.

고혈압을 유발한 동물 실험에서도 민감 점은 수궐음심포경(심장과 위장·가슴·신경계통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경맥) 등 경혈 위치와 67% 이상 일치했다.

연구팀은 또 면역 염색을 통해 신경펩타이드 'CGRP'(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가 발현한 것을 확인했다.

실제로 경혈에서 세포반응이 일어난 것을 규명했다는 뜻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민감점 부위 면역염색 CGRP 발현 모습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연합뉴스]



류연희 박사는 "경혈경락체계는 한의약 근간을 이루는 이론으로서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실험 모델은 없는 상황이었다"며 "경혈경락체계 실체를 설명한 이번 연구는 학계에서 처음 시도한 것으로 그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실렸다.

류연희 박사 연구팀은 경혈 가시화 기술 후속 연구를 통해 한방진단·치료기기 상용화 성과까지 낼 계획이다.

wald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