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화이트리스트' 김기춘ㆍ조윤선 첫 공판준비기일서 혐의 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박근혜 정부의 불법적인 보수단체 지원, 일명 '화이트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측이 첫 공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13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강요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실장과 조 전 수석 등의 사건 심리를 위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열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수석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수석측은 "일반적인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범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014∼2016년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압박해 33개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에 69억원을 지원하게 한 혐의를 받는다.

김 전 실장의 변호인은 "전경련이 과거부터 해오던 일에 대해 청와대의 의견을 전달했고 그중 일부만 지원이 이뤄진 것인데 일반적인 협조 요청과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 사건은 모두 '종북좌파' 세력 척결의 일환으로 이뤄졌다는 것으로 동일하다"며 "두 사건의 관계가 포괄일죄(여러 개의 행위가 하나의 죄를 구성하는 것)로 인정되고 블랙리스트 사건에서 유죄가 확정될 경우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별도 처벌받을 수 없다"고도 말했다.

조 전 수석 측도 "김 전 실장 측이 주장한 내용과 거의 유사한 취지로 다툰다"고 말했다.

반면 같은 혐의로 기소된 박준우 전 정무수석, 신동철 전 국민소통비서관 측은 검찰이 기소한 사실을 모두 인정한다고 밝혔다. 현기환 전 정무수석측은 혐의를 부인했다. 현 전 정무수석은 2016년 4ㆍ13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친박계 인사들을 당선 가능성이 큰 지역구에 공천시키고자 불법 여론조사를 한 것과 관련해 선거 비용 중 5억원을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