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내 앱 동향] 3.9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3월 9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9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출처=앱애니)

지난 3월 9일 금요일에는 iOS 다운로드 순위에서 '격전', '무림협객전', '오버배틀' 등 새롭게 출시된 게임이 순위권에 모습을 보였다. 2위를 차지한 무림협객전 경우 턴 RPG를 도입한 무협 소재의 게임으로, 무협 소설에 등장하는 문파와 강호의 고수를 영입해 자신의 협객을 육성하는 수집형 게임이다. 지난 3월 2일에 1위를 차지하고 9일에 2위를 지키는 등 높은 순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림협객전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9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3월 9일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Curling 3D'가 전날 대비 한 단계 상승해 9위를 차지했다. 올림픽 종목 중 하나인 컬링을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한 것으로, 자신의 '스톤' 손가락으로 미는 등 실제 경기와 유사한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이 게임은 특히 최근 열린 동계올림픽에서 한국의 여성 컬링 대표 팀이 선전하며 게임의 순위도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9일 기준으로는 국내뿐만 아니라 스위스, 체코 등에서도 게임 카테고리 상위 20위 안에 진입하기도 했다. 컬링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지고 나서도 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urling 3D 다운로드 기준 2월~3월의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3월 9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9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9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