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원격통치하려던 푸지데몬, 카탈루냐수반 입후보 철회할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분리독립 문제로 스페인 정부와 갈등을 빚어온 카탈루냐 분리독립 추진 정파들이 기존의 자치정부 수반 후보를 철회하고 새 후보를 추대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일간 엘나시오날은 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이 차기 수반 입후보를 철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푸지데몬은 분리독립진영의 호르디 산체스를 차기 자치정부 수반 후보로 지명하기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산체스는 독립추진단체 카탈란국민회의(ANC) 대표를 역임한 인물로, 현재 스페인 정부에 의해 4개월째 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독립추진파는 차기 수반에 다른 후보를 내세우고 푸지데몬에게는 상징적 역할을 맡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카탈루냐는 작년 10월 스페인을 상대로 독립공화국을 선포했다가 스페인으로부터 자치정부와 의회를 해산당했지만, 12월에 스페인이 실시한 조기 선거에서 또다시 분리독립파가 승리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후 새로 구성된 자치의회는 분리독립 진영의 대표였던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수반을 다시 차기 수반 후보로 추대했다. 푸지데몬은 분리독립 선언 직후 스페인 정부의 반역죄 수사를 피해 벨기에 브뤼셀로 건너간 뒤 브뤼셀에서 '원격' 선거운동을 벌여 지방선거에 당선됐다.

분리독립 진영은 브뤼셀에 있는 푸지데몬을 수반으로 앉힌 뒤 그에게 자치정부의 '원격통치'를 맡긴다는 구상이었지만, 스페인은 푸지데몬이 다시 수반이 되면 카탈루냐에 대한 자치권 박탈 조치를 계속하겠다고 압박했다.

나아가 스페인 헌법재판소는 푸지데몬이 스페인으로 돌아와 카탈루냐 의회에 '물리적으로' 참석해야 수반이 될 수 있다고 판결해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한편, 이날 카탈루냐 자치의회는 결의안을 채택해 "스페인 정부가 권위주의로 돌아가고 있다"고 맹비난하며 분리독립 세력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yongl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