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장수, 검찰 피의자 출석…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의혹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작 등 위법행위 지시하고 보고받은 의혹…영장 청구도 검토

연합뉴스

검찰 출석하는 김장수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관여 혐의를 받은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scape@yna.co.kr



연합뉴스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의 발생 보고시각을 조작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김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김 전 실장은 오전 9시 25분께 검찰청사에 나왔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세월호 보고서 조작 등 의혹 사항을 조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청와대 보고 일지가 조작되고 위기관리 지침이 사후에 무단 변경된 사실이 발견됐다며 김 전 실장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세월호 사고 발생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에게 보낸 최초 보고서의 보고시각을 '2014년 4월 16일(수) 09:30'에서 '2014년 4월 16일(수) 10:00'로 사후 수정했다.

검찰은 그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을 비롯한 해경 및 청와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는 한편 이달 14일 신 전 센터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현역 장성인 신 전 센터장은 검찰 조사에서 김 전 실장이 보고시각 조작 등에 관여한 정황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이 참사 이후 대통령 훈령 318호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을 종합관리하는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임의로 삭제된 의혹에 관여했는지도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조사한 뒤 내용 등에 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