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WC 2018] SKT, '해킹 불가능' 양자암호통신 세계 1위 IDQ 인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00억+현물 출자 조건…박정호 사장 "5G 안전성·경쟁 우위 확보할 것"

양자암호통신 시장 2025년 27조원 전망…"글로벌 사업 본격화할 것"

연합뉴스

SK텔레콤,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인수
(바르셀로나=연합뉴스) 25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그레고아 리보디(Gregoire Ribordy) IDQ CEO가 인수 계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photo@yna.co.kr



연합뉴스

SK텔레콤이 지난해 개발한 초소형 양자난수생성 칩
[SK텔레콤 제공]



(바르셀로나=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양자암호통신 분야 세계 1위인 스위스의 IDQ사를 인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Quantum, 더는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의 특성을 이용한 통신기술로, 제3자가 중간에서 정보를 가로채려 시도할 경우 송·수신자가 이를 알 수 있어 해킹(도청)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은 우선 약 700억원으로 IDQ 주식을 50% 이상을 취득해 1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기로 했다. 추가로 SK텔레콤 양자기술연구소(퀀텀테크랩)가 현물 출자를 한다. 모든 인수 절차는 올해 상반기 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인수 후 경영은 기존 IDQ CEO(최고경영자) 그레고아 리보디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IDQ가 본연의 기술 개발과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은 "통신 강국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2016년부터 투자 및 협력 관계를 맺어온 IDQ를 인수하기로 했다"며 "자사는 양자 응용기술특허와 통신망 운용 역량을 가지고 있고, IDQ는 양자원천기술 특허와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어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SK텔레콤 제공




IDQ는 2001년에 설립된 스위스 기업으로 2002년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기(QRNG)를 출시했고, 2006년 세계 최초로 양자키분배(QKD)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양자암호통신 분야를 선도해왔다. 2016년에는 SK텔레콤으로부터 25억원을 투자받기도 했다.

10∼20년 경력의 석·박사급 연구인력 30여명을 보유한 IDQ는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매출액과 보유 특허 수 등에서 1위에 올라 있다.

IDQ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8' SK텔레콤 전시관에 참여해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IDQ를 교두보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우선 IDQ의 파트너십이 구축된 북미, 유럽, 중동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시장조사기관 마켓 리서치 미디어에 따르면 글로벌 양자정보통신 시장은 2025년 26조9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아울러 전 세계 정부, 통신사,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양자키분배와 양자난수생성기 기술이 적용된 칩과 모듈을 각종 IoT(사물인터넷)기기, 서버, 모바일에 공급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안에 다대다(N:N) 양자암호통신이 가능한 양자 전용 중계기를 개발하고, 2020년까지 초소형·초저가 양자암호 장비를 개발해 양자기술을 일반 유선 인터넷 가입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QTTH(QuantumTo The Home)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2022년 상용화를 목표로 양자암호위성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 외에 IDQ의 양자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관련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양자센서는 빛 알갱이 하나로 표현될 만큼 미세한 크기의 양자를 검출하고 감지하는 기술이다. 양자센서를 활용하면 자율주행차, 위성, 바이오, 반도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술 수준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바이오 분야를 예로 들면 기존에는 작은 세포를 눈으로 보기 위해 세포의 미세한 빛을 증폭시키는 장비를 써야 했지만 양자센서 기술을 이용하면 증폭 과정 없이 세포의 빛을 즉각 감지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미 IDQ는 유럽우주국(ESA)이 개발 중인 차세대 우주발사체 아리안6호에 양자센서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오프라인 사물들이 무선화되는 5G 시대에는 안전이 통신의 새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며 "고객에게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5G 통신망을 제공하겠다"이라고 말했다.

그레고아 리보디 IDQ CEO는 "양자암호통신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SK텔레콤과 협력해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011년 양자기술연구소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다. 2013년 주요 양자암호통신 장비들을 국산화했고, 2016년 세종∼대전 간 LTE 백홀에 양자암호통신을 실제 적용한 데 이어 작년에는 IDQ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5x5mm)의 양자난수생성기(QRNG) 칩을 개발했다.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