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21·180부대·91호실·랩110…北 사이버戰부대 조직적 활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북한이 외화획득과 외국의 전력·통신 등 인프라 공격을 위해 다양한 사이버전 부대를 운영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5일 전했다.

신문은 미국의 사이버보안 전문업체인 맥아피와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의 자료를 인용해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휘하의 정찰총국에 사이버전 지도부를 설치했다고 전했다.

사이버전 지도부에는 121부대, 180부대, 91호실, 랩110 등의 기구가 설치됐다.

이들 가운데 1998년 김정은 국방위원장 시절 창설된 121부대가 최대규모다.

외국의 통신과 전력, 항공 등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담당하며, 소속 인원은 수천명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북한 가상화폐 해킹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로 설립된 것으로 보이는 180부대는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을 위해 필요한 자금 확보가 목표다. 외국 금융기관 해킹을 통해 외화를 획득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는 것이다.

500여명이 이 부대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에서 거액의 가상화폐 NEM이 해킹된 사건이 180부대와 관련된 것이라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들은 또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용역에도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과 관계없는 개인이나 기업을 창구로 용역 수주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제작한 소프트웨어는 필요시 원격조작으로 악성 프로그램을 가동시켜 사회혼란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다.

북한은 또 외국의 과학기술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을 담당하는 91호실(500명), 사이버 공격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 랩110(약 500명)도 구축했다.

연합뉴스

북한 사이버공격(CG)
[연합뉴스TV 제공]



choina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