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특파원 24시] ‘골리앗’ 미 총기협회 압박 나선 10대들… 기업들도 속속 동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로리다 고교 총격 참사 이후

온-오프 막론하고 ‘네버 어게인’

NRA 제휴 기업 상대 불매운동

은행ㆍ항공사ㆍ렌터카 업체 등

할인 혜택 서비스 중단 나서

NRA 회원들의 잇따른 항의에

눈치만 보는 기업도 여전히 많아
한국일보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앞에서 총기규제 강화를 요구하는 학생들이 '드러눕기' 퍼포먼스를 하며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플로리다주 고교 총격 참사 이후 총기 규제 목소리를 주도하는 이들은 10대 청소년들이다.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온ㆍ오프를 막론하고 ‘네버 어게인(Nerveragain)’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고 다음달 워싱턴에서 대규모 집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10대들이 적극적으로 타깃으로 삼는 곳은 미국총기협회(NRA)다. 450만명 회원을 보유한 NRA는 막대한 후원금으로 의회 정치인들을 좌지우지해 온 막강한 이익단체다. 이 골리앗을 상대로 10대들이 NRA 보이콧 운동을 벌이며 NRA와 제휴를 맺고 있는 기업들을 상대로 불매 운동 압박을 벌이고 있다.

10대들의 무기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다. 기업 페이스북에 댓글로 항의하고 기업 이름을 해시태그로 붙여 트위터로 전파시키는 방법으로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 그러자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NRA와의 제휴 관계를 끊겠다는 기업들이 속속 늘고 있는 것이다.

델타 항공은 24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NRA 회원에게 주던 할인혜택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나이티드 항공도 성명을 내놓고 NRA 연차총회 참석자에 대한 항공권 할인혜택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가세했다.

앞서 대형 민영은행인 '퍼스트 내셔널 뱅크 오프 오마하'가 지난 22일 NRA와 제휴해서 발행하던 신용카드 계약을 갱신하지 않기로 했고, 엔터프라이즈와 알라모 등을 자회사로 둔 미국 내 최대 렌터카 업체인 '엔터프라이즈 홀딩스'도 3월26일부터 NRA와의 파트너십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렌터카 회사인 '허츠’, 보험회사인 ‘메트라이프’, 소프트웨어업체 ‘노턴 안티바이러스’, 베스트웨스턴 호텔 등도 할인혜택 중단 대열에 가세했다.

하지만 NRA를 옹호하는 움직임도 여전하다. NRA와 절연을 선언한 회사 홈페이지에 NRA 회원들이 실망했다며 거래를 끊겠다는 항의 댓글도 이어지고 있다. NRA도 이날 기업들의 제휴 단절에 대한 성명을 내고 “우리 회원인 의사, 농부, 경찰관, 소방대원 등을 총기 사건 때문에 처벌하는 잘못된 처사”라며 “창피스러운 정치적 의도이며 비겁함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때문에 ‘네버 어게인’ 운동에 묵묵부답인 업체들도 여전히 많다. NRA의 온라인 비디오채널인 ‘NRATV’를 서비스하는 아마존의 경우 알리시아 밀라노 등 할리우드 배우들까지 가세해 서비스 중단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아마존은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SNS 사용자들은 아마존뿐만 아니라 아마존이 인수한 식품체인 ‘홀푸드’ 보이콧까지 벌이고 있다. 기업들로선 NRA의 막대한 회원과 10대들이 주도하는 소셜 파워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은 셈이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