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외교부 "미국의 일방적 대북제재 결연히 반대"(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화통신 "미국, 한반도 화해 분위기에 후진기어 넣어"

연합뉴스

트럼프 "사상최대 대북제재 단행"…선박·해운사 56곳 대상
(옥슨힐<美메릴랜드주>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옥슨힐의 내셔널 하버에서 열린 공화당 최대 후원단체 보수정치행동위원회(CPAC)에서 연설하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심재훈 특파원 =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제재를 단행한 데 대해 결연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외교부 홈페이지에 올린 기자 문답형식의 성명에서 중국은 미국이 국내법에 근거해 중국의 기업과 개인을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확대관할법(long-arm jurisdiction)'을 적용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확대관할법'이란 미국 국내법에서 재판관할권을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규정이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이미 이 문제에 대해 미국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으며 미국이 즉각 잘못된 조치 시행을 중단하고 양국의 협력에 손상이 없도록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또 중국은 일관되게,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집행하고 있으며 자국에 부여된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중국 기업과 개인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있으며 안보리 결의나 중국 국내법률, 법규 위반행위가 드러날 경우 법에 따라 엄숙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겅 대변인은 덧붙였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미국의 대북제재가 최근 남북 화해 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은 국제시평에서 이번 제재에 대해 "한반도 정세에 모처럼 화해 분위기가 나타난 시기에 미국의 행동은 후진기어를 넣는 셈이라 시의 적절하지 않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 통신은 "미국이 지난 1년여간 최고 강도의 압박을 했지만 북한이 말을 듣지 않자 다시 '빅카드'를 꺼내 들었다"면서 "동계 올림픽 성화가 꺼지기도 전에 미국이 성급히 제재 카드를 꺼내면서 세계가 다시 바짝 긴장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제재라는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어쩔 수 없이 미국과 접촉하도록 하려는 속셈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미국의 이런 행보는 한반도 정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화통신은 "미국의 최고 강도의 대북 압박이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화해와 협상이라는 근본정신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미국의 고압적인 자세는 북한에 먹히지 않는다는 게 그동안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한반도 교착 상태를 해결하는 유일한 출구는 대화로 유관국들은 성의를 보여 남북 대화 추세를 지키고 실질적 기여를 해야 한다"면서 "맹목적인 압박과 싸움은 갈증을 풀려고 독배를 마시는 것과 같다"고 비난했다.

중국 중앙(CC)TV도 "미국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재를 가했다"면서 "트럼프 정부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가장 긴박한 위협으로 인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미국의 새 대북제재는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의 방한과 동시에 발표됐다"면서 "평창올림픽 폐막식에서 북미 대표단간 직접적인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미 재무부는 이번에 발표한 제재 명단에 북한과 중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 파나마 등 국적·등록·기항 선박 28척과 해운사 등 기업 27곳, 개인 1명 등 총 56개 대상을 포함해, 미국이 북한에 대해 포괄적 해상차단(maritime interdiction)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