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프랜차이즈 '간단 한 끼' 줄줄이 가격 인상…책임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밥버거, 토스트. 간단한 한 끼 메뉴죠. 간편식들이 약속이라도 한 듯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 탓을 하고 가맹점은 본사가 일방적으로 가격 인상을 통보했다고 말합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밥버거나 토스트 등 간단한 음식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대학생 최가인 씨는 요즘 메뉴판을 볼 때마다 놀랍니다.

대학가 주변의 프랜차이즈 음식점들이 약속이나 한 듯 가격을 올리면서 입니다.

[최가인/서울 성산동 : 100원, 200원 차이가 한 달이 모이면 크게 느껴지기도 하고 저희는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아니다 보니까 뭘 먹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요.]

봉구스밥버거와 이삭토스트 그리고 서브웨이는 이달 15%에서 6.8%까지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이들 업체들 뿐 만이 아니라 연초부터 인상을 결정한 업체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외식 물가는 올 들어 약 2년 만에 가장 많이 올랐는데 특히 저렴하게 즐기던 음식의 상승률이 높습니다.

김밥과 햄버거는 약 6% 올랐고 짜장면은 4.8% 상승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가맹점들이 가격을 올리자는 요청을 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의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일방적으로 인상을 통보했다고 말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 (가격 인상 관련) 여론 수렴이라든가 한 게 없으니까…공정위에 신고 들어가거든요. 다음 주에. 끼워팔기 하는 불법행위나 안 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가격 인상의 책임을 가맹점에 미루는 대신 부담을 나눠서 지려는 노력부터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전다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