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카멜레온 같은 협상술"…'30년 대남 담당' 김영철은 누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논란에 휩싸인 인물, 김영철 부위원장에 대해선 주로 '강성'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남북 회담에만 30년 가까이 관여하면서 강경한 목소리를 많이 내왔기 때문인데요.

김 부위원장을 직접 상대해 본 우리 측 전직 수석대표를 안지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카멜레온 같은 사람''노련한 협상가'라고 평가했습니다.



[기자]

김영철 부위원장이 남북 회담 무대에 처음 등장한 건 1991년부터입니다.

[문성묵/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전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 (김영철 위원장은 1991년도) 북측 고위급 대표 7명 중에 제일 말석이었죠. (하지만 우리 측) 박용옥 위원장을 하대하듯이 하기도 했고, 회담을 주도하는 협상술이 능한 협상꾼이라고 느껴졌었어요. 그때도 이미.]

언론에 공개될 땐 환한 미소를 짓다가도 비공개로 전환하면 윽박지르며 카멜레온 같은 협상술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후 2014년 이뤄진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까지, 자신이 참석하지 않은 회담까지도 모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성묵/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전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 (2000년 남북국방장관회담에는) 왜 안왔느냐고 물었어요. (김영철 위원장은 당시) '뒤에서 회담을 조직했습니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14년 김 부위원장을 만난 김기웅 당시 통일부 정책실장은 "논리가 정연하고 회담을 자기 중심으로 끌고 갔다"고 기억했습니다.

군 출신으로 대남정책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군사적 긴장완화와 비핵화 문제 등을 놓고 대담한 제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문성묵/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전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 (이번에) 김영철 부위원장을 내려보낸 것은 뭔가 남북관계 있어서 전향적인 '좀더 잘해보자' 그런 메시지를 들고 왔을 가능성은 있어요.]

안지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