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미 기준금리 엇갈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연준, 올해 4회 인상 전망 강해져…"완전고용 수준"
韓1월 취업자수 증가폭 최저…금통위원 "선진국과 차별화 양상"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한국과 미국의 통화정책이 당분간 엇갈릴 가능성이 커졌다. 사흘 뒤 열릴 이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금리 동결 전망이 유력한 가운데 첫 인상 시점으로 하반기를 언급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올해 4회까지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지고 있다. 실업률과 취업자 수 등 고용지표가 정반대의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과 연관성이 깊다.

채권시장에서는 오는 27일 한은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동결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투협이 채권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93%가 이번 달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가계부채에 대한 부담과 경기회복 불확실성 등으로 금리 동결 전망이 우세했다.

무엇보다 저조한 고용상황은 금통위원들 사이에서도 저조한 고민거리다. 지난 1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최근에는 실업률이 정체돼 있는 가운데 취업자수 증가폭은 오히려 축소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 간 실업률, 취업자수의 차별화 양상 등을 감안해 고용시장의 여건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서비스업과 제조업 생산은 각각 전년대비 2.5%, 4.2% 증가했지만 신규 일자리 증가율은 1.1%, -0.3%로 저조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 1월 취업자 수 증가폭이 역대 최저 수준인 26만명대로 내려앉은 반면, 실업급여 신규 신청자 수는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해외 투자은행(IB)인 노무라(Nomura)는 "생산과 고용간 선순환이 더디게 나타나면서 임금상승을 통한 물가로의 파급효과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금리인상 횟수로는 1차례가, 인상 시기는 5월과 7월이 언급되고 있다. 3월말 이주열 총재의 임기 만료와 4월 지방선거를 고려해 일단은 올해 첫 인상 시기를 보고 있는 것이다. 7월을 언급한 전문가들은 낮은 물가상승률과 고용상황, 설비투자 하락 등을 우려하는 중이다.

반면 미국은 당초 금리인상 횟수가 3회로 언급됐었지만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공개된 후 4회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연준 위원들이 경제 상황이 금리의 추가적인 점진적 인상(further gradual increases)을 보장할 정도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는 문구가 실리면서다.

미국은 실업률 4.1%로 지난 17년 동안 가장 낮은 수준으로 거의 완전고용 상태에 올랐다. 임금인상률도 오르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의 2% 물가인상 목표 쪽으로 인플레가 진행되고 있다.

JP모건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향후 실업률 감소 및 생산성 개선 등으로 임금상승률이 높아지면서 금리정책 정상화 압력이 증대될 수밖에 없으며, 점진적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을 소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