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천안함 유족들 "김영철 방남 철회해달라" 정부에 촉구

댓글 3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천안함 유족의 눈물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천안함46용사유족협의회 등 유족 및 전우들이 2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북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 위한 방한을 규탄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jin90@yna.co.kr



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2007년 7월 27일 판문점에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북측대표로 나왔을 때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천안함 유족들이 24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訪南)을 철회하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천안함 46용사 유족회와 천안함예비역전우회, 천안함 재단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영철 방한에 대한 천안함 46용사 유가족과 생존 장병의 입장'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대승적 차원에서 (김 부위원장의 방남을) 이해하기 전에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가 나라를 위해 희생한 46용사의 명예를 지켜줘야 하는데 어떻게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김영철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과 함께 대한민국 땅을 밟게 할 수 있나"라고 성토했다.

연합뉴스

김영철 방남 철회 촉구하는 천안함 유족들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천안함46용사유족협의회 등 유족 및 전우들이 2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북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 위한 방한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jin90@yna.co.kr



이들은 이어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사실을 일부 정치인과 시민단체가 비뚤어진 시각으로 부정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확실한 입장을 국민 앞에 표명해 남남갈등의 소지를 없애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북한은 김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을 25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올림픽 폐회식에 파견하겠다고 통보했고, 우리 정부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우리 군은 천안함 사건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담당하는 북한군 4군단과 대남 공작을 맡은 정찰총국의 소행이라며, 당시 정찰총국장이었던 김 부위원장이 이를 주도했으리라 관측한 바 있다.

jae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