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내주 한은 기준금리 동결될까…2월 수출 실적도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열 총재 임기 중 마지막 기준금리 결정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최윤정 이율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다음 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2월 수출 실적과 시중 금리 추이, 소비자·기업 체감경기 등 주요 경제·금융 지표들도 줄줄이 공개된다.

24일 정부와 한은 등에 따르면 한은은 27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주열 총재가 임기 중 마지막으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다.

금융시장에서는 1월에 이어 이번에도 연 1.50%로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작년 11월 0.25%포인트 인상한 데 이어 또 올릴만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수출 주도의 경기회복세 확산이 기대보다 부진하고 물가상승 압박도 크지 않다.

연합뉴스

금융통화위원회 개회 선언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8.1.18 saba@yna.co.kr



하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점은 부담 요인이다.

미국은 고용지표 호조 등으로 올해 금리를 3번 올릴 것이란 전망이 많았지만, 최근엔 4번 인상할 것이란 전망이 늘었다.

한은이 내주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미국 연준이 다음 달 금리를 올리면 한국(연 1.50%)보다 미국(연 1.50∼1.75%) 금리가 높아지는 역전현상이 발생한다.

한미 간 정책금리 역전이 지속되면 자금유출이나 금융시장 불안의 단초가 될 수 있어 한은으로선 부담이다.

한은은 이날 2월 소비심리를 보여주는 소비자동향조사(CSI)도 발표하고 다음 날에는 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1월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를 공개한다.

28일에는 또 부동산 보유세 개편에 대해 논의할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출범한다.

재정개혁특위가 가동되면 다주택자는 물론, '똘똘한' 1채로 불리는 고가 주택에 대한 보유세 인상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보유세 개편 논의를 이끌어갈 재정개혁특위 위원장에는 정해방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유력하다.

재정개혁특위는 세제·재정 전문가와 시민단체 및 경제단체 관계자, 학계 인사 등을 포함해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민간 위원 중에서 위원 간 호선을 거쳐 임명한다.

같은 날 통계청은 2017년 출생·사망통계와 2017년 12월 인구동향을 발표한다. 작년 출생아 수는 사상 처음으로 연 40만 명대에 미달할 게 확실시된다. 작년 사망자 수는 2000년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3월 1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월 수출입 동향을 발표한다.

앞서 1월 수출액은 492억1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22.2% 증가하면서 15개월째 증가세를 지속했다.

하지만 이달엔 설 연휴 등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관세청 집계 1∼20일 수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최종 집계결과가 주목된다.

hoon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