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다주택자` 꼬리뗀 김현미 장관, 동생한테 팔았다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다주택자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경기도 연천 단독주택을 처분하면서 자신의 친동생에게 소유권을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김 장관은 다주택자 꼬리를 뗐으나 동생이 다주택자가 됐다. 또 처분 후에도 남편인 백 모씨 명의로 해당 주택의 토지에 걸려 있던 은행 근저당이 그대로 남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3일 매일경제신문이 김 장관의 남편인 백씨 소유의 경기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388-2 토지 및 건물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백씨는 지난 1월 29일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잔금을 치르고 등기를 접수한 날짜는 2월 8일이다.

거래가액으로는 1억4000만원이 등록됐다. 토지 매수자는 공교롭게 김 장관의 지역구 지역인 일산서구 일산동 후곡마을 아파트에 거주 중인 1976년생 김 모씨였다. 김씨는 김 장관의 친동생으로 확인됐다.

서울에 살던 김씨는 2015년 3월께 김 장관이 살고 있는 덕이동 아파트 인근인 일산동으로 이사 왔다. 국토부 측은 "해당 토지와 주택이 워낙 외딴 곳에 위치해 매물로 내놔도 살 사람이 없었다"며 "고민 끝에 가족에게 양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등기상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

부동산 소유권이 이전되면 매도인이 이전에 해당 부동산에 은행대출이 있을 경우 매도대금으로 빚을 갚고 근저당을 해소하거나 대출을 매수인 명의로 승계한다. 반면 해당 토지 등기에는 국민은행 대출로 인한 6000만원 남편 백씨 명의 근저당이 매매 후 보름이 지난 현재까지 그대로 남아 있다.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통상 땅 소유권을 넘기고도 은행 근저당을 그대로 두고 있다는 것은 본인 땅도 아닌데 해당 땅에 대한 대출이자를 대신 내준다는 의미"라며 "가족 간 거래이다 보니 대출을 따로 갚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장관 남편 백씨는 2012년 해당 토지를 매입했다. 3년 뒤인 2015년 대지 일부(873㎡)에 단독주택(85.95㎡)을 지어 백씨가 작업실로 사용해 왔다는 게 김 장관 설명이다. 당시 김 장관은 본인 명의로 경기도 일산의 아파트(146.61㎡)도 소유해 '다주택자' 꼬리표가 붙었었다.

김 장관은 취임 이후 투기 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다주택자를 투기의 주범으로 규정했다.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 발표 당시에는 "집을 많이 가진 사람들은 불편해질 것"이라며 "(내년 4월까지) 시간을 드렸으니 사는 집이 아니면 파시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자신의 명의에서 동생명의로 소유권이 넘어가면서 동생이 다주택자가 됐고 은행대출 역시 깔끔하게 정리가 안 돼 거래과정의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홍은동 빌라를 파는 등 고위 공직자를 중심으로 다주택 일부를 처분하는 분위기가 확산됐다. 국토부 측은 "등기상에는 근저당이 6000만원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거의 갚고 1000만원 정도만 남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체 토지를 필지 분할 후에 주택을 지은뒤 주택과 주택에 딸린 토지만 팔고 남은 토지는 남겨놓다 보니 기존 대출이 등기에 그대로 남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지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