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 "北김영철 천안함 배후, 객관적 사실 아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외국에서 평창올림픽 '엄지 척'


"박근혜 정부 남북정상급회담 북측 대표도 김영철"

"당시 새누리당은 김영철 높이 평가…무슨 차이인가"

【서울=뉴시스】임종명 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자유한국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을천안함 사건의 배후조종자라 주장하며 북한 대표단의 방남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 주요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에 관한 발언을 이어갔다.

추 대표는 "2010년 천안함 사건에 대한 합동조사에서는 김영철 통선부장이 연루됐다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는 게 국방부의 발표였다"며 "한국당이 김 통선부장을 트집잡는 행태는 올림픽을 훼방하는 세력과 다름 없다. 안보 무능 세력인 한국당이 바로 자기 나라 잔치에 재를 뿌리는 행동은 즉각 중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인 2014년 10월15일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에 나선 북측 수석대표가 바로 김 부위원장이었다"며 "당시 일부 언론에서 김 부위원장의 천안함 배후설이 제기됐지만 지금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은 오히려 남북대화의 노력을 방해한다는 공식 논평을 냈던 사실을 상기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김 부위원장 방한에 거품을 물고 비판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자신들이 여당이던 2014년 10월 판문점에서 열린 군사회담 당시 지금처럼 했어야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그때 김 부위원장과 우리 대표가 판문점 남측 지점에서 만나서 한 회담에 대한 새누리당의 논평은 '남북대화 꾸준히 이어 나가길 바란다, 비록 현재 남북관계 대화의 도발 국면이 오고 가지만 대화 시도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일련의 상황은 매우 기쁘고 바람직하다, 남북갈등 해소와 평화통일 등 복잡한 문제 풀기 위해서 대화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해가 있으면 풀고 이견이 다르면 조정해야한다'는 것이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아울러 "한가지 묻고 싶다. 자신들이 여당일 때 높이 평가하던 회담 당사자인 2014년의 김영철과 지금은 거품을 물고 막고 있는 2018년 김영철은 어떤 차이가 있나. 그것부터 해명하고 막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또 다시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 민생입법 거부를 핑계로 삼으려는 자세를 접어라. 빨리 국회로 돌아오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방남 대표단을 이끄는 북한 측 수장인 김영철 부위원장이 천안함 폭침의 주범이라며 방남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날 오전에도 한국당 인사들은 청와대 앞에서 항의 집회를 벌였다.

jmstal0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