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머스크, 이번엔 전 세계 연결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나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궤도에 위성 1만개쏴 전세계 연결 인터넷망 구상

WSJ, "4,000만명 확보해 2025년 300억달러 수입" 전망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이번엔 초고속 인터넷 망 구축을 위한 위성을 쏘아 올렸다.

스페이스X는 22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 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2대의 실험용 스타링크 위성과 스페인 정부의 의뢰를 받은 정찰위성 파즈(Paz)를 탑재한 팰컨9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머스크는 트위터에 ‘틴틴A’와 ‘틴틴B’라는 별칭이 붙은 인터넷 위성의 발사 사실을 확인했다.

CNN은 “세계를 초고속 인터넷으로 연결하려는 머스크의 목표가 좀 더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머스크의 우주 인터넷 구상은 모두 1만 개의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쏘아올려 지상 인터넷을 대체하게 한다는 것이다. 위성은 지구로부터 335㎞에서 1,325㎞ 떨어진 궤도 대역에 위치한다. 지구상에는 여전히 수십억 명이 인터넷 네트워크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상공에서 지상으로 쏘는 인터넷 신호로 해결한다는 것이 머스크의 야심찬 프로젝트다.

스페이스X의 인터넷 위성 발사는 당장 미 연방통신위원회(FCC) 아짓 파이 의장의 환영을 받았다. 파이 의장은 앞서 지난 14일 “미국 전역과 지구상 어디에 있더라도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스페이스X의 광범위한 제안을 승인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페이스X가 약 4,000만 명에게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2025년 수입은 300억 달러(약 32조 원)에 이르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사업은 삼성, 보잉, 텔샛, 원웹 등이 계획하고 있는 저궤도 위성 인터넷 사업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CEO 제프 베저스의 블루 오리진도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원웹은 리처드 브랜슨의 버진그룹과 코카콜라, 컬?이 연합해 만든 스타트업으로 FCC의 승인을 받은 상태다.

한편 스페이스X는 지난 6일 테슬라 전기차 로드스터를 실은 초강력 팰컨 헤비 로켓을 화성으로 쏘아올려 이목을 집중시켰다. 팰컨 헤비 로켓은 민간에서 쏜 최고 추진력의 발사체로 기록됐다.

/김희원기자 heew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