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아이티, '성매매 스캔들' 옥스팜 2개월 운영 정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옥스팜 중남미·카리브해 책임자와 면담한 후 기자회견하는 아이티 기획·대외협력부 장관 [AFP=연합뉴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아이티 정부가 자국에서의 성매매 비행이 드러난 국제구호단체 옥스팜에 대해 진상조사가 끝날 때까지 2개월간 운영을 잠정 중단시켰다고 AFP·AP 통신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이티 정부는 "옥스팜은 직원들의 성 매수 비위 행위가 있던 당시 관련 정보를 우리에게 알리지 않는 중대 실수를 저질렀다"며 "범죄로 비난받을 이런 행위는 우리 국민의 존엄을 심각히 침해했다"고 비판했다.

옥스팜은 20만 명 이상이 사망한 아이티 강진 발생 이듬해인 2011년 현지에서 구호활동을 벌이던 아이티 사무소장 등 직원들의 성 매수 사실이 드러나 거센 비난에 직면해 있다.

이는 한 아이티 여성이 최근 더 타임스에 당시 16살 때 61세였던 전 옥스팜 아이티 사무소장과 성관계를 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으며, 성 매수를 옥스팜 직원 4명은 해고됐고 아이티 사무소장 등 3명은 자진 사퇴했다.

지난 19일엔 성 매수를 한 옥스팜 직원 7명 중 3명이 목격자들을 위협했다는 내용이 담긴 옥스팜의 내부 보고서가 뒤늦게 공개되기도 했다. 이 보고서는 2011년 작성됐다.

penpia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