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트럼프 "캘리포니아에서 이민국 요원들 다 빼버리겠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법체류자 단속 비협조에 불만 토로

"범죄소굴 되고나면 두달안에 돌아와달라 애걸할 것"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법체류자 단속에 비협조적인 캘리포니아 주(州)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총기 폭력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불체자 보호 도시(피난처 도시)'가 많은 캘리포니아를 입에 올렸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그는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불법 이민을 관리하는 데 있어 형편없는 능력을 보여줬다"면서 "솔직히 우린 캘리포니아에서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 우리 사람들을 다 빼버리면 (그곳은) 전에 볼 수 없었던 범죄 소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이민세관단속국(ICE)과 국경순찰대 요원들에게 '캘리포니아는 혼자 내버려 둬'라면서 철수하라고 하면, 그들은 아마 두 달 안에 다시 돌아와 달라고 애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뭘 생각하는지 알지 않느냐"면서 캘리포니아 주에서 ICE 요원들을 철수시킬 수 있음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은 국토안보부 산하 ICE가 최근 캘리포니아 일원에서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을 벌인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토머스 호먼 ICE 국장대행은 400% 이상의 검거율 증가를 요구하면서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급습 작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하비에르 베세라 캘리포니아 주 법무장관과 로스앤젤레스(LA), 샌프란시스코 등 주요 도시 경찰국은 연방 기관인 ICE의 단속 작전에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배석한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을 "갱 문제에 있어 뛰어난 능력을 보여줬다"며 치켜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 수사와 관련해서는 세션스 장관을 영 못마땅해 하는 언급을 몇 차례 한 바 있다.

oakchu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