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새빨간 거짓말" 외쳤던 순간들…MB '역사의 변곡점'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저희 취재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스를 잃으면, MB는 모든 것을 잃는다." 즉, 다스는 내 것이 아니라는 부인에 기반해서 이 전 대통령이 돌파해낸 위기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이 부인이 먹히지 않았다면 결과가 바뀌었을 여러가지 변곡점들을 이희정 기자가 모았습니다.



[기자]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사흘 전, 이명박 후보는 다스 이상은 회장 명의 도곡동 땅과 관련해 이렇게 호소했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2007년 8월 한나라당 후보경선) : 도곡동 땅, 하늘이 두 쪽 나도 제 땅은 아닙니다.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하는데, 그 이상 무슨 표현이 필요합니까.]

마지막 합동유세에서는 다스가 관련된 BBK 사기 연루 의혹에 대해 이렇게 외쳤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2007년 8월 한나라당 후보경선) : 도곡동 땅이 어떻다고요? BBK가 어떻다고요?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전 그런 삶을 살아오지 않았습니다.]

호소와 역공이 먹히면서 이 전 대통령은 사실상 본선이었던 경선에서 승리했고 대통령이 됐습니다.

4년여 뒤에는 내곡동 사저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청와대는 대출까지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개인 돈을 아끼려고 청와대 예산을 썼다는 의혹은 특검 수사까지 이어졌습니다.

[임태희/당시 대통령 비서실장 (2011년 10월 국회 국정감사) : 부모님으로부터 담보를 제공받아 은행에서 대출받았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은 이 위기를 논현동 집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돌파했습니다.

역시 대출을 받아 원래 집을 재건축하겠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사저 재건축에 도곡동 땅을 판 돈이 흘러갔다는 진술을 최근 확보했습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첫 걸음에도 다스 관련 자금이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이 전 대통령의 입장엔 변화가 없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지난해 12월) : ('다스는 누구 거냐' 이렇게 묻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나한테 물어볼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