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여야, 외통위서 北 김영철 방남 '공방'…野 "절대 불가"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김영철 천안함 폭침 주범 절대 불가"

與 남북 화해 무드 조성 평가하며 野에 맹반격

뉴스1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2.22/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김성은 기자 = 2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는 북한의 동계올림픽 폐막식 대표단 파견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졌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대표단 파견으로 미국과의 접촉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김 부위원장이 2010년 천안함 폭침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인사라며 방남을 반대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북한에서 평창 폐회식에 김영철 부위원장을 파견했다고 보도됐는데 이방카 미국 백악관 보좌관(23일)도 방문하니 북미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가"라고 밝혔다.

또 그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방한 했을 당시 북미 접촉이 이뤄질 뻔 하다가 (못해서) 아쉬움이 있었다"며 "우리가 올림픽 주최자인 만큼 (북미가) 서로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북미 접촉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판단을 하긴 이르다"면서도 "정부는 북미 대화가 필요하다고 개막식 당시에도 북측 대표단에 전했고 이번에도 같은 입장에서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반면에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영철 부위원장은 국정원 등 정부가 지난 2015년 천안함 폭침의 주범, 배후 인물로 지목했었다. 국제 제재 리스트에도 올라 있다"며 "김영철은 처벌 대상이라 평창 올림픽 폐막식에 설 자격이 없다. 전쟁 범죄자로 (우리나라는) 김영철 방남 수용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같은 당 서청원 의원도 "천안함 폭침 뿐만 아니라 목함지뢰 도발 등 한두가지가 아니다"라며 "(김 부위원장 방한에 대해) 다시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정양석 한국당 의원도 이 문제를 집중 제기했고 그 과정에 민주당 소속 심재권 외통위원장에게 강력 항의, 한때 정회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정 의원은 "김 부위원장 방문에 대해서는 여야 의견 차가 크고 국론 분열이 일어나는 상황"이라며 "정부 편을 드는 듯한 위원장 자세는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조 장관은 이와 관련 "(김 부위원장에 대해) 많은 우려가 나오는데 2015년 5월 당시 국방부가 (천안함 폭침의 주도자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렵다라고 답변한 바 있다"고 밝혔다.

뉴스1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2.22/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는 남북 대화, 대북 특사 등에 대해서도 뚜렷한 견해 차를 드러냈다.

이석현 의원은 "대북 특사는 북미 접촉 전에라도 가능하지 않는가"라며 "북미 접촉이 빨리 이뤄지면 좋겠다. 북한 특사는 그와 무관하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인영 의원은 "평창올림픽 이후가 더 중요하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남북 관계 발전과 비핵화 해법을 찾아내야 한다"며 "통일부 주도로 새로운 디자인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포스트 평창올림픽을 제언하기도 했다.

김경협 의원 역시 "평창올림픽 성공을 통해 남북 관계 훈풍을 만들었다"며 "제재와 대화 병행 전략이 성과를 낸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반면에 이주영 한국당 의원은 "남북 고위급 회담 등 대화를 여러 차례 했는데 (북한의) 비핵화 징후를 느낄 수 있는 말 한마디가 있나"라고 반문하며 "비핵화가 의제가 아니면 안된다. 문재인 정부의 나이브한 대북 인식으로 평창올림픽을 북한 선전장으로 만들었다"고 맹비난했다.

같은 당 윤영석 의원도 "북한의 일방적인 술책에 (정부가) 끌려 가고 있다"며 "김영철에 대해서도 천안함 폭침 사태에 대해 북한의 납득할 입장 표명이나 사과 없이 방남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gs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