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반기문 "남북대화 모멘텀 살려 비핵화 대화로 이어져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안보리 회의 참석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유엔본부=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1일(현지시간) "어렵게 조성된 남북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살려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좁은 기회의 창이 화해와 평화, 북한의 궁극적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고 진정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주제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 참석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전후로 이뤄진 남북대화 재개와 화해 분위기를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핵에 대해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면서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 프로그램 폐기를 실현하기 위해 안보리의 확고하고 단합된 행동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엔 회원국들이 외교적 노력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에 역할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며 "평화적 수단을 통한 해법을 추구할 때 우리는 유엔 헌장의 원칙과 목적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한반도 비핵화는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구축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유엔의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의 화해 분위기는 남북의 지속적 관여에 의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며, 미국의 북한 관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