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20세기 복음 전도사' 그레이엄 목사 타계…향년 99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역대 대통령들의 영적 멘토…한국 개신교에도 큰 영향

연합뉴스

빌리 그레이엄
[로이터=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20세기를 대표하는 '복음 전도사'인 빌리 그레이엄 목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몬트리트의 자택에서 별세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향년 99세.

그레이엄 목사는 전립선암과 파킨슨병 등을 앓아왔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그레이엄 목사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로 꼽혔다.

1918년 11월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서 태어난 그레이엄 목사는 1940년 플로리다의 신학교를 졸업하고 목사 안수를 받았다.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7년 로스앤젤레스(LA) 전도대회를 인도하면서 미국 전역에 이름을 알렸다. 이후 '빌리 그레이엄 전도협회'를 설립해 전 세계적인 선교에 나서면서 세계적인 복음 전도자로 자리매김했다.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 이후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까지 모든 미국 대통령의 '영적 멘토'로도 활동했다.

그레이엄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뜻에 따라 전 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데 힘썼다. 60여 년간 목회자로 활동하면서 2억여 명에게 설교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우리나라와도 인연이 깊다.

한국전쟁 당시인 1952년 서울과 부산에서 복음집회를 진행했고, 대규모 군중 선교대회도 수차례 열었다. 특히 1973년 여의도 광장에 열린 그레이엄 목사의 복음집회에는 100만 명 이상의 인파가 운집했고, 이는 한국 개신교계의 역사적 장면으로 꼽힌다.

1990년대에는 두 차례 북한을 방문하기도 했다.

2005년 설교자 자리에서 은퇴하고 자택에서 요양하며 지냈다.

연합뉴스

빌리 그레이엄 목사
[EPA=연합뉴스]



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