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영포빌딩에 '청 지하벙커' 문건까지…국가기밀 유출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 적용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21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는 혐의사실이 하나 더 추가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명박 정부시절에 국가의 최고 안보기밀이 청와대 밖으로 유출돼서 영포빌딩 지하 2층에 놓여 있었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문제의 문건이 유출된 경위를 수사 중입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이병모씨의 구속영장에는 이씨가 불법으로 보관하던 청와대 문건이 구체적으로 적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와 국정원, 민정수석실 등에서 생산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거나 대통령실에서 접수한 문건들입니다.

국가위기관리센터 문건 중 하나는 2010년 3월 13일 작성된 '일일위기징후 및 상황보고'로 파악됐습니다.

이 문건들은 이 전 대통령 임기가 끝나는 2013년 2월경 청와대 제1부속실 선임 행정관이던 김 모씨가 이병모씨에게 건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씨는 영포빌딩 지하 2층에 문건들을 숨겨 보관해오다 최근 검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각됐습니다.

국가위기관리센터는 국가의 최고 안보기밀이 다뤄지는 곳으로 '청와대 지하벙커'로 불립니다.

검찰은 이 씨에 대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 때 문건 유출 사실을 알았는지 유출 지시를 했는지 여부 등도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승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