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노인표를 잡아라"…이탈리아 노년층, 총선 앞두고 '상종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층 위한 공약은 상대적으로 빈약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고령화 국가인 이탈리아에서 내달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들이 앞다퉈 노년층을 위한 공약을 쏟아내는 등 노인표 잡기에 나섰다.

이탈리아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1천350만 명에 달해 유럽연합(EU) 28개국 중 노인 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다. 노년층의 표가 어디로 향하느냐에 따라 전체 정치 지형이 크게 요동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들은 청년층보다는 노년층을 겨냥한 듯한 공약을 대거 내놓고 있다.

우선, 대부분의 거대 정당이 연금 최저 수령액 상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연합뉴스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 [EPA=연합뉴스]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중도우파 정당 전진이탈리아(FI)는 현행 500유로 수준인 연금 수령 최저액을 2배 늘려 1천 유로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FI는 또한 평균 수명을 연금 수급 연령과 연계한 2011년 연금개혁안을 폐지해 더 이른 나이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해지도록 제도를 손질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이탈리아에서는 66세7개월에 접어들어야 연금을 받을 수 있고, 내년에는 연금 수급 연령이 67세로 상향된다.

FI의 공약에는 노년층을 위한 무료 치아· 안과 검진도 포함됐다.

중도좌파 성향의 집권 민주당은 노인표를 얻기 위해 연금 최저 수령액을 750 유로로 올리고, 75세 고령층에게 TV 수신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단일 정당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제1야당 오성운동도 모든 노인을 위해 월 780유로의 기본 연금을 도입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노인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공약이 존재하는 반면, 청년층을 겨냥한 공약은 상대적으로 빈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눈에 띄는 청년 공약은 민주당에서 탈당한 인사들로 이뤄진 신생 정당 자유평등당(LEU)이 제시한 대학등록금 전면 무료화 정도에 그치고 있다. 현재 이탈리아 대학생들은 부모의 소득에 비례해 적으면 연간 수 백 유로, 많으면 연간 최대 1만 유로 가량의 학비를 내고 있다.

이밖에 만 3세까지의 유아를 둔 가정에 매월 400 유로의 양육 수당 지급하겠다는 민주당 공약도 크게 보면 청년층을 위한 공약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한편, 이탈리아 통계청에 따르면 이탈리아 전체의 사회복지비 지출에 있어서도 40세 미만의 청장년층을 위한 지출은 4%에 그치고 있는 반면, 65세 이상 노년층에는 전체의 77.2%에 달해 양극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ykhyun1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