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임종석 "한미정상통화는 이방카 올림픽 참석 후 적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업무보고하는 임종석


"한미연합훈련 재개는 패럴림픽 폐회 이후 협의 발표"

【서울=뉴시스】 장윤희 홍지은 기자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21일 한미정상통화 시기와 관련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오기에 그 이후에 통화 계기를 만드는 것이 적절치 않을까 판단한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업무보고에 참석해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이 '한미정상통화가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에 "한미간 필요하면 언제든지 통화를 하며 정상간 굉장히 솔직한 대화를 나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은 김 의원이 '주한 미국 대사 빅터차 내정자가 아그레망까지 받았는데 임명이 철회됐다'고 비판하자 "우리 쪽과 관련한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파악한다. 미국 내부 일이라 파악한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자유한국당 김성태 운영위원장의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시기 질의에는 "(다음달 18일)패럴림픽이 끝나면 한미 협의로 발표될 것"이라며 "청와대 공식 입장이기보다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로 연기한다고 되어있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또 한미 통상 마찰 관련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안보를 위해 통상을 다 희생할 수 없다. 함께 균형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면서 "정책적·전략적으로 가져가겠다는 취지가 아니고 미국에서 동맹 안보와 통상을 별개라고 접근해오는데 그런 경우 통상 문제에 대해 국익을 위해 당당하게 대응하겠다는 취지인 것이다. 다른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ego@newsis.com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