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홀로코스트가 지금의 폴란드 유대인 짓누르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폴란드 내 유대인사회연합, 온라인 공개 성명

"홀로코스트법이 반유대주의 정서 키워"

뉴스1

1945년 1월에 촬영된 폴란드 오시비엥침에 위치한 아우슈비츠 집단 수용소 정문의 모습.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폴란드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이 이른바 '홀로코스트 법' 제정 이후 반(反)유대주의 정서가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20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폴란드 내 유대인사회연합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성명에서 안드레이 두다 대통령이 최근 서명한 홀로코스트 법이 자국 내 편협과 외국인 혐오, 반유대주의 성향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폴란드의 유대인들은 1968년 3월 반유대주의적 사건이 발생한 지 50주년을 앞두고도, 바르샤바 유대인들이 봉기를 일으킨 지 75주년이 돼도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폴란드 지도자들이 반유대주의가 우리나라에서 위험하고 커지는 문제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반유대주의가 잘못됐다고 단순히 언급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홀로코스트 법이 "형편없이 작성됐으며 역사에 대한 공개 토론에 해가 된다고 생각한다"며 "만일 폴란드 정부가 산발적인 '폴란드 죽음의 수용소'라는 표현조차 범죄라고 여긴다면, 우리나라에서 커지는 편협과 반유대주의적 증오도 마찬가지로 심각하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홀로코스트 법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발생한 유대인 대학살과 폴란드의 연관성을 부정하는 내용이 골자다.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적용되는 이 법안을 위반할 경우 벌금과 최대 징역 3년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폴란드의 일부 정치인들은 아우슈비츠 집단 수용소를 일컬을 때 흔히 사용되는 '폴란드 죽음의 수용소'라는 표현이 자국민의 적극적인 홀로코스트 가담으로 비춰질 것을 앞서 우려해 왔다. 폴란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에 점령됐으며, 유대인 300만명을 포함해 600만명이 목숨을 잃었다.

두다 대통령은 지난 7일 의회를 통과한 법안에 서명했다. 이에 반대해 온 이스라엘은 헌법재판소 회부에 희망을 걸었으나, 법안은 헌재 결정이 나오기 전 시행될 전망이다.
soho090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