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軍, 5·18 진상규명 속도낸다…암매장 조사지원팀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진상규명委 구성·예산 등 준비작업 돌입

뉴스1

3일 5·18 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 암매장 추정지로 지목된 광주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일원에 5·18기념재단이 투입한 중장비가 배치돼 있다.이날 재단은 옛 광주교도소를 소유한 법무부에게 최종승인을 받아 암매장 추정지 발굴에 들어갔다. 2017.11.03/뉴스1 © News1 남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우리 군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해 관련 입법 통과에 힘을 쓰고 진실에 도달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간다.

국방부는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관련법 입법 추진과 연계해 시행령을 제정하고 관련 위원회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는 5·18민주화운동의 북한군 개입 의혹 규명 등의 내용을 담은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과 군 사망사고 진상규명 특별법을 의결했다.

국방위를 통과한 특별법은 법사위 전체회의를 거쳐야 국회 본회의에 회부된다.

국방부는 5·18진상규명 특별법의 국회입법을 적극 추진하면서 특별법상 '5·18진상규명위원회'의 조직 구성, 운영 규정 제정, 예산과 사무실 확보 등의 준비작업에 돌입한다.

아울러 5·18민주화운동 암매장 발굴 조사팀 운영을 더욱 확대한다.

국방부는 지난 1월부터 암매장 유력 지역 확인시 광주시와 5·18단체에 정보를 제공해왔으며 암매장 관련 문헌조사와 관련 증원을 청취하고 있다.

국방부 차원의 태스크포스(TF) 활동도 마무리한다.

국방부는 5·18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관련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5개월여 활동했다.

이 위원회에서 군의 헬기 사격이 공식적으로 확인됐으며 국가기관의 조직적 진실 은폐·왜곡 정황도 포착됐다.

국방부는 조사결과를 보존하고 관련 자료를 특별법에 의거한 위원회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playingjo@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