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MT리포트]단말기 지원금, 누가 주는지 알면 가격 싸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주]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유통구조개선에관한법률)이 시행된 지도 벌써 3년이 흘렀다.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호갱님'과 '폰테크족'은 휴대폰 시장에서 사라진 지 오래지만 단통법에 대한 불만은 여전하다. 정부가 '분리공시제' 카드를 다시 빼든 이유다. 분리공시제를 시행하면 국민들의 통신비가 더 내려갈까. 분리공시제의 허실을 알아봤다.

[단통법 2라운드 ‘분리공시제’ ①] 방통위, 상반기 도입 추진..한차례 도입 무산된 바 있어 ‘주목’

휴대폰을 새로 구입할 때 받는 지원금 중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가 각각 얼마를 분담했는 지 소비자들이 알 수 있다면 휴대폰 가격이 싸질까?

정부가 최근 통신비 인하 정책의 일환으로 오는 6월까지 ‘단말기 분리공시제(분리공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이 제도로 인한 휴대폰 가격 인하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머니투데이

◇“내가 받는 지원금, 제조사 20만원+이통사 10만원”..6월 제도 도입 추진=분리공시제란 단말기 지원금을 공시할 때 이통사와 제조사의 지원금을 각각 구분해 공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특정 단말기에 지급되는 지원금 중 이통사와 제조사가 각각 얼마씩 분담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A휴대폰 제조사가 새로 내놓은 스마트폰에 30만원의 총 지원금이 제공될 경우 A사 제공금액 20만원, B이동통신사 제공금액 10만원이 구분돼 공시된다.

소비자들이 받는 공시 지원금에는 이통사 지원금에 제조사들이 일부 분담하는 장려금이 합쳐져 있다. 단말기 수요나 재고, 경쟁 상황에 따라 특정 단말기에 제공되는 지원금 총액은 물론 이통사와 제조사의 배분율이 달라진다.

기존에는 이통사들이 지원금 총액만 공시했기 때문에 지원금 규모를 늘리거나 줄이는 주체가 이통사인지, 제조사인지 혹은 각각 얼마씩 지원금 규모를 조정했는지 알 방법이 없었다. 분리공시제가 시행되면 애플 등 해외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만큼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지 여부도 분명해진다.

◇재원 공개→경쟁 유도→통신비 인하?=분리공시제가 시행되면 지원금 재원이 보다 투명해지고 이는 제조사간, 그리고 이통사간 경쟁을 촉발시켜 통신비 인하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게 정부와 일부 소비자단체들의 주장이다. 또 제조사의 지원금 규모가 공개될 경우 지원금에 쓰일 재원만큼 단말기 가격을 낮추라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져 단말기 가격에 낀 거품이 빠질 것이란 기대도 있다.

현재 국회에는 분리공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이동통신 단말기 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개정안들이 계류 중이다. 방통위는 이들 법안의 입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여야와 이통사, 제조사 모두 이견이 없어 국회가 열리고 본격 논의되면 상반기 중 통과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분리공시제가 지난 2014년 단통법 시행령에 포함돼 국무회의 의결까지 거쳤지만 제조사들의 반발로 규제개혁위원회에서 부결, 도입이 무산된 바 있어 이번에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 역시 만만치 않다.

일각에선 분리공시제 도입 시 출고가 인하 압박을 우려해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지원금을 줄이고 유통망 장려금을 확대할 경우, 기대했던 출고가 인하가 아닌 불법지원금 확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가계통신비정책협의회는 오는 22일 최종회의를 열어 단말기 완전자급제와 보편요금제 등 통신비 현안에 대한 협의 내용을 조율하고 공식 활동을 마무리한다.

☞ 읽어주는 MT리포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