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 측 연일 대책회의…'자진 출두' 시나리오까지 점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검찰 수사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연일 대책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앉아서만 당하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합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강경 대응으로만 가는 것이 맞느냐' 이같은 신중론도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틀 연속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해 일부 참모들과 검찰 수사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한 측근은 내부적으로 선제적으로 자진 출두를 하면 어떨지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놓고 점검해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체적으로 대응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보도 수집하고 있는데 지난 참모 회의에선 삼성 관련 내부 정보도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의 요청으로 삼성이 지난 2009년 40억원의 다스 관련 소송 비용을 미국 로펌에 대납했다는 게 검찰이 확보한 진술인데, 이틀전 MB 진영 참모회의에서는 문제가 된 로펌은 이미 지난 2007년부터 삼성의 '모 프로젝트'를 수행해왔고 40억원도 이 프로젝트의 자문료 중 일부일 뿐이란 정보가 올라왔단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일부 참모들은 이 정보를 공개해 검찰에 공개 대응하잔 의견까지 내놓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는 얘기"라는 반응입니다.

이미 이 전 대통령의 40년 측근 김백준 전 기획관과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의 진술을 확보한 검찰은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 주변에서는 "강경 대응만 준비해선 안 된다"는 신중론도 나오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JTBC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