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배우 조민기, 오피스텔로 불러 성추행···같이 간 친구와 도망쳐” 피해 제자들 증언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ㆍ청주대 연극학과 제자들 ‘성폭력 피해’ 주장

ㆍ피해자들 작년 11월 대학 측에 문제 제기하며 공론화

ㆍ조씨, 징계위 회부되자 사표…‘정직 3개월’ 처분 그쳐

문화예술계 유명 인사의 성폭력 의혹이 또 터져나왔다. 연출가 이윤택씨의 성폭력 시인 이튿날인 20일 배우 조민기씨(53)의 성폭력 의혹이 불거졌다. 조씨가 교수로 일하던 청주대 연극학과 학생들이 조씨에게 수년간 성폭력을 당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청주대는 조씨의 사표를 수리키로 했다. 조씨 측은 “명백한 루머”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조씨에 대한 성폭력 의혹 제기로 한국 문화예술계 성폭력 파문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문화예술계 전반에서 터져나온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과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조씨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는 여러 피해자들의 증언을 확보했다. 경향신문에 증언한 이들은 2009~2013년 입학한 재학·졸업생들이다. 조씨는 2010년 청주대에 부교수로 임용됐다. 피해자들은 조씨가 학교 인근인 청주 안덕벌에 마련한 자신의 오피스텔 등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상습적인 성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연극학과 졸업생 ㄱ씨는 “조민기 교수가 오피스텔로 나와 친구를 부른 뒤 술을 먹이고 침대에 눕힌 다음 강제추행했다”고 말했다. ㄱ씨는 “(강제추행 중) 너무 무서워서 도망쳤다. 당시 우리 나이는 고작 스물한 살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조민기 교수는 술에 취해 항상 여학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오피스텔로 5분(오피스텔로 5분 내로 오라는 뜻)’이라고 말했고, 전화를 안 받으면 계속 전화했다”고 했다.

ㄱ씨는 “남자친구와 같이 오피스텔로 불려간 적도 여러 번 있는데 남자친구가 취해 잠이 들면 추행하려 할 때가 많았다”고 했다. ㄱ씨는 “(조씨는) 남자친구와 내 앞에서 우리 관계를 두고 성적 모독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ㄱ씨는 “여러 명이 가서 여학생 한 명이 취해서 잠이 들면 (조씨는) ‘너희들은 가도 좋다. 얘는 놔두고 가라’고 해서 억지로 깨워서 데리고 나온 날도 많았다”고 했다.

또 다른 연극과 졸업생 ㄴ씨는 “조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술을 마신 후 노래방에 갔다가 술에 취한 조 교수가 여학생들을 성추행해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ㄴ씨는 “이날 여학생들은 노래방에서 나와 울면서 서로를 위로하며 집으로 돌아갔다”고 했다.

졸업생 ㄷ씨는 “조 교수가 가정형편이 좋지 않던 내게 희곡 작업을 돕는 아르바이트를 하라고 했다. 서울 강변에 있는 그의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하는데 갑자기 뽀뽀를 하려고 해서 거부하고 도망 나왔다. 그랬더니 한 달간 일한 아르바이트비도 주지 않았고 이후 오히려 과에선 나에 대해 안 좋은 소문이 돌았다”고 했다.

학생 ㄹ씨는 “조 교수가 2015년 우리 또래 딸과 함께 <아빠를 부탁해>에 출연한 것을 보고, 기가 막혔다. 방송에서 그가 어떤 아빠가 되고 싶냐는 질문에 ‘애인 같은 아빠’라고 했을 때 소름이 돋았다”며 “왜 언론에서 (조씨의) 성추행에 대해 취재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여학생들은 “조씨가 학교에서 ‘너는 이번 학기 내 여자다’ 하는 식으로 여학생 한 명을 콕 집어서 항상 데리고 다녔다”고도 증언했다.

남학생들도 조씨의 강제추행을 폭로했다. 연극학과에 다녔던 ㅁ씨는 “조 교수가 술자리에서 항상 여학생을 양옆에 끼고 앉는 등 신체접촉이 많았다”고 말했다.

피해자들은 조씨의 지속적 강제추행을 피할 수 없었다고 했다. 한 피해자는 “우리더러 오피스텔에 안 가면 되지 않냐, 혹은 술을 안 마시면 되지 않았느냐고 하는데 그럴 수가 없었다”며 “학교에서는 조민기가 왕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피해자들은 지난해 11월 조씨의 성폭력 문제를 대학에 제기했다. 영화과 학생이 익명 신문고를 통해 해당 내용을 학교에 알렸고 이후 연극과 졸업생들이 교수들에게 조씨 문제를 제기하면서 공론화했다. 조씨가 연극과뿐 아니라 영화과 학생들에게도 성폭력 피해를 입혔다는 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청주대는 이날 조씨의 사표를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주대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조 교수가 학생들과 성 관련 문제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조 교수를 수업에서 배제하면서 바로 조사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대학 측은 연극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다수 학생이 조씨로부터 피해를 입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작년 12월 학내에서 양성평등위원회를 열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결과 학생들의 피해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조 교수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고 말했다.

조씨는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자 학교 측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대는 그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징계위원회를 열어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렸다. 이어 지난 1월 이사회에서 조씨의 사표를 수리하기로 결정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조민기 교수는 ‘동료 교수의 음해다. 억울하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구체적인 문제 등이 확인됨에 따라 중징계를 내린 것”이라고 했다.

피해 학생들은 징계 절차를 두고 학교 측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피해 학생들은 “대학에서 ‘조 교수를 사퇴시킬 테니 공론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고 증언했다. 한 졸업생은 “조민기가 당초 문제 제기를 한 여학생들에게 전화와 문자를 계속 하면서 만나자고 했지만 거절했다”며 “조민기가 연예계에서 힘이 있기 때문에 진실 공개를 두려워하는 친구들도 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학교 관계자는 “대학측은 원래 파면해야 할 사안이지만 경징계 처리하고 조씨 스스로 교수직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사건을 무마하려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씨 소속사인 윌엔터테인먼트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성추행 관련 내용은 명백한 루머”라며 교수직이 박탈된 것이 아니고 사직한 것이라고 했다. 윌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초부터 학교 내에 조민기에 대한 확인 안된 구설이 떠돌기 시작해 대학에 진상규명을 요청했다”며 “학교 측의 조사 중 수업 중 사용한 언행이 수업과 맞지 않는다는 대학의 자체 조사 결과에 따라 ‘3개월 정직’의 징계를 받은 조민기는 도의적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사표를 제출한 것”이라고 밝혔다.

1990년 영화 <사의 찬미>로 데뷔한 조씨는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려왔다. 영화 <변호인>과 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 등에 출연했다.

박주연·이삭·이혜인 기자 jypark@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