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issue&] 한국의 산신, 그 신화와 역사를 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정원 저 '신이 된 인간들'

중앙일보

한국의 산신, 그 신화와 역사를 담은 책이 나왔다. 도서출판사 민속원에서 최근 출간한 『신이 된 인간들』은 신에 대한 동양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분석한 책이다.

저자인 박정원 씨는 서문을 통해 “인간이 없다면 신도 존재할 수도 없고, 필요 없는 존재이다. 결국, 인간과 신은 불가분의 관계인 셈이다. 신을 알기 위한 노력은 인간을 더 깊이 알기 위한 작업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동양적 시각에서 본 신은 없을까? 동양과 서양은 같은 신인가? 라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에 동양적 관점에서 신의 문제를 접근했고 신에 대한 동양적 접근과 분석은 바로 한국의 신의 실체에 대한 문제와도 직결된다”고 설명했다.

이 책의 목차는 제1부 신(神)의 기원을 찾아서, 제2부 한국의 산신들, 제1장 신라 중사(中祀) 오악의 신들, 제2장 신라 소사(小祀) 명산의 신들, 제3장 그 외 한반도 명산에 좌정한 신들, 끝나지 않은 산신 신화와 역사 등으로 구성했다.

저자는 『월간산(山)』 기자로서 수년간 전국을 다니면서 공부와 연구한 결과를 『신神이 된 인간들』에 담았다. 『옛길의 유혹, 역사를 탐하다』 『내가 걷는 이유』에 이어 저자의 세 번째 책이다. 신국판 364쪽 2만4000원.

송덕순 객원기자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