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총기 규제” 워싱턴 향한 10대들, 트럼프 움직일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매자 신원 조회 강화 등 백악관·공화당 대책 고심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플로리다주 고교 총기난사 이후 10대들이 총기규제를 위한 행동에 나서면서 백악관과 공화당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범죄경력조회시스템(닉스) 수정법안’의 공동 발의자인 존 코닌 공화당 상원의원을 만났다면서 “대통령은 닉스의 개선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연방수사국(FBI) 시스템인 닉스의 데이터가 부실해 총기 구입 부적격자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는 현실을 보완할 필요성에 동의한다는 것이다.

닉스 수정법안은 지난해 11월 코닌 의원과 민주당 크리스 머피 의원 등 주도로 초당적으로 발의됐지만 상원에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반자동소총을 완전 자동소총으로 만들어주는 장비인 범프스탁을 규제하자는 의견도 다시 나온다. 지난해 10월 라스베이거스 총기참사 범인 스티븐 패덕이 이 장비를 사용한 바 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조치들은 참사를 막기에는 역부족인 데다 이마저도 실현 여부가 미지수라는 전망이 많다.

‘총기 옹호론자’인 트럼프 대통령이 닉스 수정안에 동의한다고 밝혔지만, 백악관의 대응은 임기응변 성격이 강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 총기 판매업자들에 대한 등록과 총기 구입자들의 신원조회를 대폭 강화하는 전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폐지했다. 총기규제운동 단체 대표인 로빈 로이드는 워싱턴포스트에 “의회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회는 늘 있었지만, 그때마다 행동하지 않을 것임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수십명의 학생들과 학부모는 이날 백악관 앞 광장에서 ‘총기가 아닌 아이들을 보호하라’ 등의 팻말을 들고 총기규제 강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참사 희생자 17명을 상징하는 차원에서 17명의 학생이 땅바닥에 약 3분간 누워 항의의 뜻을 표했다. 3분은 총격범이 AR-15 소총 구매에 걸린 짧은 시간을 상징한다고 주최 측은 설명했다.

<워싱턴 | 박영환 특파원 yhpark@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