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GM사태, 군산 고용·산업 위기 특별지역 지정 정부 긴급대책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지정요건 충족하지 않지만 긴급절차 밟기로 결정"

여야 지도부·TF, GM 경영진 불러 국회서 대책 간담회

앵글 GM 사장 "한국 남아서 문제 해결, 새차 투자 방안"

아시아투데이

여야 정치권이 20일 한국 제너럴모터스(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긴급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나섰다. 군산지역구 의원인 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부터),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대책 마련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이병화 기자 photolbh@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주성식 박지숙 기자 = 정부는 20일 한국 제너럴모터스(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긴급 대책으로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또 군산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 절차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지엠(GM)이 지난 13일 군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전격 발표함에 따라 지역·국가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막기 위한 범정부 차원과 정치권의 실질적인 긴급대책 마련이 착수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고용노동부가 오늘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받아 군산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아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현재 군산시의 경우 고용위기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 않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관련 규정을 고쳐서라도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지원 등 종합 취업지원대책을 세워 실행하며 자치단체 일자리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할 수 있다.

또 김 대변인은 “산업통상자원부는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해 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보조·융자·출연 지원이 이뤄진다.

실직자·퇴직자에 대한 고용안정 지원도 이뤄지며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원도 할 수 있다.

아시아투데이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오른쪽)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20일 오전 국회를 찾아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국회 GM 사태 태스크포스(TF) 의원들과 면담을 위해 자리에 앉아 기다리고 있다. / 이병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군산공장을 살리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군산공장 노조는 이날 청와대를 찾아 관련 요구사항이 담긴 문건을 전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군산공장 노조가 요구사항을 청와대에 제출했다”면서 “문건은 받았지만 대화할 시간은 없었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GM 배리 앵글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젠 한국GM 사장 등 경영진을 만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경위를 따지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여야 의원들은 지역 일자리를 지키고 한국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GM 경영진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앵글 사장은 “한국에 남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앵글 사장은 장기적 경영개선 방안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신차 두 종류를 부평·창원 공장에 투자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 실에서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한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글 사장은 “1년~1년 반 정도 군산공장 생산라인 수익이 나지 않는 것은 사실이고 변화가 필요하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변화와 해결의 방안은 신차 투자 계획 등”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앵글 사장은 “새 차 투자가 이뤄진다면서 한국 자동차 시장뿐 아니라 경제에도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면서 “수십만 일자리의 수호자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앵글 사장은 “한국GM의 생산량이 연간 50만대를 밑도는데 앞으로 50만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군산공장 향후 처리 방향에 대해 앵글 사장은 “인수 의향자 있다면 적극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여야의 GM 대책 간담회에는 전북 군산이 지역구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김성태·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 각 당 지도부,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의 GM사태 태스크포스(TF) 의원들이 참석해 대책을 논의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