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병모 "이상은 통장서 인출…MB 사저 공사비로 전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들 이른바 '금고지기'들이 잇따라 구속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면서 이 전 대통령측은 오늘(20일)도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습니다. 검찰에 선제적으로 자진출두한다는 전략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제 저희는 금고지기의 한 명인 이병모씨의 진술을 토대로 다스의 설립 자금이 된 서울 도곡동 땅 판매 대금 중에 수십억원이 논현동 사저 재건축비로 쓰인 정황을 전해드렸습니다.

◆ 관련 리포트

"도곡동 땅 매각대금 수십억, MB 논현동 사저 수리비로"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56/NB11591856.html

이병모씨는 자신이 직접 이 전 대통령 큰 형인 다스 이상은 회장 명의의 통장에서 현금과 수표를 인출해서 재건축 공사비로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먼저 심수미 기자의 보도 입니다.

[기자]

서울 논현동에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택입니다.

퇴임을 앞둔 2012년, 내곡동 사저 이전을 추진하다가 부지 매입 과정 등에 문제가 생겨 수사를 받게 되자 원래 살던 집을 재건축하기로 했습니다.

이 공사비에 약 40억원이 들었다고 합니다.

검찰은 이 가운데 상당 금액이 이 전 대통령 큰 형인 다스 이상은 회장의 금융 계좌에서 충당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도곡동 땅을 1995년 포스코에 판매한 뒤 다스 지분을 사고 남은 돈을 사저 재건축해 투입했다는 겁니다.

이 계좌를 관리한 것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을 관리해 온 청계재단 사무국장 이병모씨였습니다.

15일 구속된 이 씨는 검찰에서 "직접 현금과 수표를 인출해 공사비에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계좌주만 이상은씨였고 사실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였다는 겁니다.

또 이 씨가 수십억원을 출금하는 과정에서 오로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만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도 전해집니다.

◆ 관련 리포트

검찰, '금고지기' 신병 잇단 확보…벼랑 끝에 몰린 MB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481/NB11592481.html

◆ 관련 리포트

MB 측, '공세적 기류'…"자진 출두 등 시나리오 점검"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477/NB11592477.html

심수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